PCAview 로고

VIEW

이성민
이성민
이성민 잇피 대표, "AI 기반 관절 기능 분석 디바이스 '링닥 모션', 근골격계 질환 재활에 IT 혁신 더한다!"

2026.01.15 13:02

이성민 잇피 대표(오른쪽)가 최지훈 에이빙뉴스 편집장과 인터뷰를 하는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주식회사 잇피(Itphy, 대표 이성민(Sung-Min Rhee))가 경희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CES 2026에 'SBA 서울통합관'으로 참가했다.

근골격계 질환의 재활에 IT 혁신을 더하고 있는 잇피는 건강한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만들어, 근골격계 환자들에게 더 많은 회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이다.

회사의 주력 서비스인 근골격계 솔루션 '링닥(RingDoc)'은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으로, 환자의 빠른 회복과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돕고 있다. 이에 대해 잇피 측은 "'링닥'을 통해 환자와 의사를 하나의 링으로 연결하고자 하며,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과 관리 등 생애 전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강조했다.

CES 2025에 이어 2년 연속 CES에 참가한 잇피는 이번 전시에서 AI 기반 관절 기능 분석 디바이스 '링닥 모션(RingDoc Motion)'을 주력 선보였다.

잇피의 핵심 기술로는 △비접촉 3D 신체 캡처 △진단 유사도 분석 AI △AI 운동 큐레이션 등이 꼽힌다. 우선 RGB-D 카메라 기반 관절 측정 정밀도를 높여, 의료용 데이터에 최적화된 인체 골격 구조 좌표를 확보한다.

나아가 AI 기반 환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장 유사한 진단명을 자동 추천하는 진단 유사도 추론 기술을 보유했다. 환자 빅데이터 기반 맞춤 운동 추천과 의료진 피드백 및 반복 학습을 통한 정확도를 높이는 AI 큐레이션 시스템 또한 강점이다. 아울러 LLM 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을 통한 환자의 자연어 질문에 대응하는 상태 조회 및 진단 예측 자동 수행도 가능하다.

촬영 및 편집 - 에이빙뉴스

현장에서 만난 이성민 잇피 대표는 "자사는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환자들한테 개개인 맞춤으로 디지털 헬스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CES에서 적극 선보이고 있는 '링닥 모션'의 경우 웨어러블 디바이스 없이 센서 하나만으로도 환자들의 다양한 관절 각도를 자동으로 측정해준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성민 대표는 현재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및 경희의료원 디지털 헬스학과 겸임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진료와 수술을 직접 하는 정형외과 의사로서, 환자들이 저를 만나기 전에 대기할 때 '링닥 모션'을 통해 분석을 하게 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 맞춤으로 운동을 처방하게 된다. 현재 어깨뿐만 아니라 무릎, 척주, 손·발목, 목 등 다양한 관절에 대해 1,000여 개 운동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론칭한 '링닥 모션'은 현재 우리나라 30여 개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잇피는 국내에서의 안정적인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또한 꾀할 방침이다.

나아가 이성민 대표는 환자 데이터에 대한 보호 책임 또한 강조하고 나섰다. 현재 잇피는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동의 하에 의료 전문가 및 병원과 공유하여 서비스의 연속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잇피는 AI로 건강을 관리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환자들의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있어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AI를 이용해 근골격계 질환을 관리하는 데 있어, 이러한 책임을 지향하는 회사가 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이성민 잇피 대표가 최지훈 에이빙뉴스 편집장과 인터뷰를 하는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Copyright ⓒ 에이빙(AVI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이성민의 다른 소식

이성민
이성민
성동구, 건축과 건축시설팀장 정광철 발령
이성민
이성민
지석진 '오리새끼' 말실수→이성민 "눈물" 고백…'풍향고2' 좌충우돌 예고편 공개
이성민
이성민
콘텐츠 163조 키웠지만…IP 수익 확장은 '초기 단계'
이성민
이성민
"잿빛 하늘, 숨이 턱 막혀"…올해 최악 미세먼지 전국 덮쳐
이성민
이성민
1월17일 인사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