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트위터
트위터
베네수엘라 野 지도자 마차도의 아부?… 트럼프에 노벨평화상 메달 선물

2026.01.17 07:51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베네수엘라 야당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자신이 지난해 수상한 노벨평화상 ‘진품’ 메달을 선물로 전달했다. ⓒ 로이터/연합뉴스
[데일리안 = 김상도 기자]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지난해 자신이 받은 노벨평화상 메달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선물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축출된 후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 영향력이 큰 상황에서 베네수엘라 대권을 꿈꾸는 마차도가 ‘트럼프 환심 사기’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 CBS 등에 따르면 마차도는 이날 백악관에서 비공개로 트럼프 대통령을 접견하면서 노벨상 메달을 전달했다. 전달된 메달은 복제품이 아닌 진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차도는 백악관 접견 후 미 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의 자유를 위한 그(트럼프)의 특별한 헌신을 인정하는 의미로 메달을 줬다”고 밝혔다.

앞서 3일 트럼프 정부가 독재자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압송한 데 대한 감사의 표시라는 설명이다. 마차도는 미 상원의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을 “대단했다(extraordinary)”고 표현했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선물을 받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한 내용에 대해서도 함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 소유의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상호존중을 보여주는 제스처였다”며 “고마워요 마리아!”라고 화답하며 마차도에게 감사를 표시했다. 그러면서 “마리아는 내가 해온 일을 인정해 내게 그녀의 노벨평화상을 증정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자신이 8개의 전쟁을 막아냈다며 노벨평화상 수상에 강한 의욕을 드러낸 바 있었다.

이와 관련해 노벨상 전시·홍보를 담당하는 노벨평화센터는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메달은 소유주가 바뀔 수 있지만, 노벨평화상 수상자 타이틀은 바뀌지 않는다”고 밝혔다. 노벨위원회도 “노벨상을 공유하거나 다른 이에게 양도할 수 없다”며 마차도의 뜻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마차도의 노벨평화상 선물은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의 향방을 쥐락펴락하는 상황에서 차기 베네수엘라 대통령직을 꿈꾸는 그가 트럼프에게 환심을 사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차도는 지난 5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노벨평화상을 나누고 싶다면서 진품 메달을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마차도의 트럼프 환심 사기가 효과를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트럼프 행정부는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 체제를 사실상 승인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차도에 대해 “국내에서 지지나 존경을 크게 받지 못하고 있다”며 평가절하했다.

캐롤라인 리빗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마차도와 만남을 기대했다”면서도 “마차도가 단기적으로 베네수엘라를 이끌어갈 만큼 지지를 얻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평가를 고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15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면담 후 주변에 모인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AP/뉴시스
이런 가운데,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은 “원유 개발 분야에서 외국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미국 석유 회사들의 참여를 촉구해 온 트럼프 행정부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다.

CNN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마두로 축출한 이후 새로운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베네수엘라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대선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다”며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마차도와 로드리게스의 구애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트위터의 다른 소식

트위터
트위터
40년 집권 대통령 7선 앞두고…우간다 야당 후보 군헬기로 연행
트위터
트위터
BTS 부산 공연에 숙박업소 바가지 논란… 이 대통령 "횡포 뿌리 뽑아야...
트위터
트위터
베네수, 美 공격으로 장병 47명 사망 발표…쿠바에선 반미 시위
트위터
트위터
BTS 완전체 복귀에, 李대통령 나선다···"악질적 횡포, 뿌리 뽑아야"
트위터
트위터
노벨평화상 메달까지 줬는데…마차도, 트럼프 지지 못받아
트위터
트위터
"北에 내가 무인기 보냈다"..尹정부 대통령실서 근무 30대 자백 ‘파장’
트위터
트위터
베네수 "美공격에 장병 47명 사망" 확인…쿠바 '반미 행진'
트위터
트위터
베네수 “미 공격에 장병 47명 사망”…쿠바 ‘반미 행진’
트위터
트위터
머스크 오른팔 품은 현대차…테슬라 AI·로보틱스 총괄 부사장 영입
트위터
트위터
'아동성착취 논란' X·그록, 한때 먹통...블루스카이 이용자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