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차단 예고에 'APK' 검색 급증…해외 코인앱 '우회 설치' 탐색
2026.01.16 09:25
네이버 데이터랩서 'APK' 검색 지수 38→92로 급등
OKX·바이비트 이미 APK 배포 중
16일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APK' 키워드의 검색지수는 구글의 정책 변경이 공지된 14일에 92를 기록했으며, 15일에는 95까지 상승했다. 이는 13일의 38에 비해 하루 만에 두 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에서는 최근 24시간 동안 'APK'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어 중 'binance apk(바이낸스 APK)'가 인기 검색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스토어 내 신규 설치가 막힐 것을 우려한 투자자들이 직접 설치 파일을 확보하기 위해 포털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앞서 구글은 지난 14일 '가상자산 거래소 및 소프트웨어 지갑 정책'을 개정하고, 변경된 내용을 오는 28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에 따라 금융정보분석원(FIU)에 가상자산사업자(VASP) 신고를 마치지 않은 거래소의 앱은 한국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
반면 바이낸스(Binance)의 경우 현재 공식 페이지상에서 직접적인 APK 다운로드 경로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구글 트렌드에서 바이낸스 관련 APK 검색량이 높게 나타난 이유 역시 이용자들이 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찾지 못해 외부 검색 엔진이나 비공식 경로로 몰렸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댓글 (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