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백대현 판사
백대현 판사
지귀연과 달리 '단호' 백대현 판사, '체포방해' 윤석열 오늘 첫 선고

2026.01.16 10:45



선고를 늦추기 위한 변호인 쪽 요청에 단호하게 선을 그어왔던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재판장 백대현)가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등에 대해 16일 오후 2시 선고를 한다. 윤 전 대통령 관련 사건 중 첫 선고다.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백 재판장은 윤 전 대통령 쪽 변호인단에 단호한 대응으로 주목 받아왔다. 지난달 19일 재판에서 백 재판장이 당초 공지한 대로 1월16일 선고를 하겠다고 밝히자 윤 전 대통령 쪽은 4차례나 발언을 요청하며 재판부에 다시 생각해 달라고 요구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재판장 지귀연)가 이끄는 내란 우두머리 사건 판결이 먼저 선고돼야 한다는 취지였다. 윤 전 대통령은 “1월16일 선고 결정은 느닷없다”며 ‘불의타(예상하지 못한 불의의 공격)’이라는 표현까지 썼다.

하지만 백 재판장은 윤 전 대통령의 발언이 끝나자 “재판부의 입장은 (이미) 말씀드렸다”고 단칼에 선을 그었다.

윤 전 대통령 쪽은 지난달 26일 결심 공판에서도 증인신문을 추가로 요청하거나 추가 증거를 제출하는 등 시간을 끌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백 재판장은 단호했다.

윤 전 대통령 쪽은 이날 예정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조태열 전 외교부 장관, 최상목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에 대한 증인신문이 ‘증인 불출석’으로 무산되자 “별도 기일을 잡아서 증인신문 더 하게 해달라. 차주(다음 주) 추가 증거를 제출하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백 재판장은 “지난 기일에 증인이 출석해 신문이 되지 않으면 모두 취소하고 (변론) 종료한다고 말씀드렸기 때문에, 증인 채택을 취소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 전 대통령 쪽 김홍일 변호사가 “재판장님”이라고 말하자, 백 재판장은 “죄송합니다. 그 부분에 관해서는 더 이상 의견진술 듣지 않겠습니다”라며 잘라냈다.

이후에도 윤 전 대통령 쪽이 추가 증거를 다음 기일에 제출하겠다고 계속 고집하자, 백 재판장은 “말씀드린 것처럼 오늘 공판 종결합니다. 다음 기일은 없습니다”라고 칼같이 말했다.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선고 재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예정대로 진행된다. 선고는 티브이(TV)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앞서 특검은 윤 전 대통령에게 징역 10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한 바 있다.

장현은 기자 mix@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김민석 “‘충남·대전’, ‘광주·전남’ 통합특별시에 최대 20조 지원”


[단독] 김용범 “‘똘똘한 한채’ 보유·양도세 누진율 상향 검토…신규 원전 필요”

이 대통령 지지율 58%…민주당 41%, 국힘 24% [갤럽]

유인태 “김병기, 한 짓 생각 안 하고”…이혜훈에겐 “그만두는 게 답”

“오세훈 시장님, 왜 5년만 계약”…명동 등 지하상가 상인들 행정소송

‘15만 전자’ 눈앞까지…코스피도 4800 돌파로 ‘5천피’ 목전

전국 뒤덮은 미세먼지 토요일 오후부터 가신다

송언석 “이 대통령, 한가한 오찬쇼 말고 여야 단독 영수회담 하자”

“장기독재요? 좀 알려주시지, 배워보게”…윤석열 즉흥궤변 모음

윤석열, 오늘 첫 법원 선고…‘체포 방해’ 심판 실시간 생중계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겨울밤 밝히는 민주주의 불빛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백대현 판사의 다른 소식

백대현 판사
백대현 판사
윤석열, '사형 구형' 때와는 달리 선고 순간까지 굳은 표정 유지
백대현 판사
백대현 판사
尹, '체포 방해 혐의' 1심 징역 5년…법원, 공수처 영장 집행 적법성 인정
백대현 판사
백대현 판사
윤석열, '체포방해' 등 혐의 1심 징역 5년... "경호처 사병화"
백대현 판사
백대현 판사
59분간 속사포로 판결문 읽어내린 백대현 부장판사
백대현 판사
백대현 판사
尹, '체포방해' 혐의 1심 '징역 5년형'...재판부 "죄질 나쁘지만 초범"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