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Musical] 뮤지컬 ‘팬레터’…안녕, 나의 빛 나의 악몽

2026.01.16 12:24

창작뮤지컬 ‘팬레터’가 2016년 초연 이후 다섯 번째 시즌을 개막했다. 완성도 높은 무대로 작품성과 화제성을 모두 거머쥔 작품은 이번 시즌에도 관객들에게 진한 울림을 선사한다.

‘팬레터’는 1930년대 일제강점기 경성을 배경으로 김유정, 김기림, 이상 등 당대 문인들의 모임 ‘구인회’의 일화에서 모티브를 얻어 창작된 팩션(Fact+Fiction) 뮤지컬이다. 문학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가진 천재 소설가 김해진과 그를 동경하는 작가 지망생 정세훈, 그리고 김해진의 뮤즈이자 비밀에 싸인 작가 히카루의 이야기를 통해 문인들의 예술혼과 사랑을 매혹적으로 그려냈다.
(사진 라이브(주))
1930년대 경성, 세훈은 카페에서 히카루라는 작가의 마지막 소설이 출간된다는 이야기와 함께 그녀의 진짜 정체도 밝혀진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듣는다. 세훈은 유치장에 갇혀있던 소설가 이윤을 찾아가 유고집 출간을 중지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이윤은 출간을 중지해야 할 정확한 이유를 밝히라며 소설가 김해진이 히카루에게 남긴 마지막 편지까지 꺼내 자랑한다. 세훈은 결국 히카루에 대한 숨겨왔던 이야기를 꺼낸다.
2016년 국내 초연된 작품은 2017년, 2019년, 2021년을 거처 올해 다섯 번째 시즌이자 10주년 기념공연이다. 이에 걸맞게 작품은 문학적 감수성이 돋보이는 대사와 가사, 빛과 어둠을 활용한 감각적인 연출은 더욱 섬세해졌다.
(사진 라이브(주))
작품의 감상 포인트는 다양하다. 먼저 시대와 국경을 초월하는 호소력 짙은 심리 묘사다. 역사와 실화를 바탕으로 당대 문인들이 겪었을 감정의 소용돌이를 상상력으로 재구성했다. 사랑, 존경, 열등감 등의 강렬한 감정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문인들의 이야기가 흥미로운 동시에, 히카루라는 비밀스런 캐릭터가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탄탄한 서사 위에 더해진 매혹적인 넘버와 무대 연출은 두 번째 관전 포인트다. 음악은 인물의 섬세한 감정선을 그대로 멜로디에 실었다. 서정과 격정을 오가는 인물의 감정만큼이나 다채로운 음악은 작품에 풍성함을 더한다. 또 1930년대 모던하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되살린 무대 미장센, 명암을 살린 연출이 작품 특유의 애틋한 감성을 시각적으로 잘 드러낸다.
(사진 라이브(주))
2017년 재연 당시 홍콩 영화감독 왕가위는 “영화로 만들고 싶을 만큼 매력적이다”라며 작품의 완성도에 찬사를 보냈다. 또한 이 웰메이드 뮤지컬의 성과는 해외에서도 입증되었다. 2018년 대만에서 오리지널 한국 배우 초청 공연을 선보였고, 2024년 일본 라이선스 초연은 ‘제17회’ 오디시마 우시 번역희곡상‘에서 작품상과 번역상을 수상했다. 중국 라이선스 공연은 2022년부터 이어지고 있으며, 2025년 ‘중국뮤지컬협회 시상식‘에서 베스트 라이선스 뮤지컬상 등 7개 부문을 수상했다.
Info
장소: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기간: ~2026년 2월 22일
시간: 화, 수, 목요일 7시 30분 / 금요일 2시 30분, 7시 30분 / 토, 일요일 2시, 7시
출연: 김해진 – 에녹, 김종구, 김경수, 이규형 / 정세훈 – 문성일, 윤소호, 김리현, 원태민 / 히카루 – 소정화, 김히어라, 강혜인, 김이후 등

[김은정(칼럼니스트) 사진 라이브(주)]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1014호(26.01.20) 기사입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예술의전당의 다른 소식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심재휘 시인, 1회 오탁번 문학상 수상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제 연극으로 만난다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몽골 유학생 초청 아시아 예술교육 진행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거장' 파우스트·멜니코프, 14년 만의 내한…예술의전당서 들려줄 곡은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세계가 반한 77개의 시선’… ‘볼로냐 일러스트 원화전’ 관람 열기 뜨거워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서귀포예술의전당, '서귀포국제윈터뮤직페스티벌' 27~29일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서울시민도 화성예술의전당으로 오세요"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6 신년음악회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몽유도원' 제작진, 화성예술의전당에서 제작발표회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
김구 탄생 150주년 신년음악회 오늘 국립극장 개최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