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코레일
코레일
코레일, AI 활용해 작업 현장 안전관리 고도화

2026.01.15 17:37

코레일 본사 사옥 전경.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수기 파일로 분산 관리되던 안전·보건 업무를 통합해 웹·모바일로 관리하는 '산업안전보건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코레일은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이미지·텍스트 등 복합 정보를 분석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인공지능(AI)을 공기업 최초로 안전분야에 도입했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음성 등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분석하는 기술이다.


현장 감독자가 모바일 기기로 작업 현장을 촬영하면 AI가 현장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안전 수칙과 대책을 안내한다.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객관적·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장 안전관리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시스템에 위험성 평가, 작업계획서 작성, 안전교육 등 '산업안전' 분야와 임직원 건강검진, 작업환경 측정 등 '보건관리' 분야를 일원화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한편 코레일은 도급과 발주 공사에 대한 안전관리 기능도 강화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요구하는 안전보건 확보 의무 사항과 조치 현황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현장 실무자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법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AI 등 첨단 기술을 적극 활용해 현장의 잠재 위험을 선제적으로 줄여나가고 국민과 직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철도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데일리안 이수현 기자 (jwdo95@dailian.co.kr)
- Copyrights ⓒ (주)데일리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고성국, 정신 나간 소리!"…'한동훈 다음 오세훈' 주장에 김재섭 일침
☞윤상현에 '1025표차 낙선' 민주당 남영희…대법, 선거무효 소송 기각
☞송언석 "2차 특검법 상정, 지방선거 타격주겠다는 정치적 복선 밖에는…"
☞또 관세 카드 꺼낸 트럼프…韓 반도체, 美 본토 생산 중요성 커진다
☞나우로보틱스, 한양로보틱스 인수 소식에 30% 오름세 [특징주]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코레일의 다른 소식

코레일
코레일
국가균형성장 위해 코레일관광개발 나선다…‘5극 3특’ 손잡고 관광 활성화 추진
코레일
코레일
LH·HUG·부동산원 등 국토 기관장들 정치인 대거 기용할듯
코레일
코레일
코레일, 경부선 선로변 공사 현장 안전점검
코레일
코레일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오늘부터 시작
코레일
코레일
코레일, 설 연휴 열차표 예매 시작
코레일
코레일
'설 연휴 열차표, 오늘부터 예매 가능'
코레일
코레일
[현장에서]"모호하게 말하기 싫다"는 국토장관
코레일
코레일
[투데이 라인업]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개통 / 설 열차 승차권 우선 예매 시작 / 쿠팡 보상 구매이용권 지급 / 국민의힘 최고위, 한동훈 제명 의결 주목
코레일
코레일
코레일, 지난해 철도 이용객 역대 최고 '1억4600만명'
코레일
코레일
교통약자·국가유공자, KTX 설 우선 예매 시작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