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김경
김경
'공천헌금 1억' 김경, 16시간 조사 마쳤다…3자 진실공방 양상

2026.01.16 08:57

김경·강선우·전 보좌진 진술 엇갈려
강선우 의원 20일 소환 통보
강선우 무소속(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공천 헌금 1억원을 건넨 의혹을 받는 김경 서울시의원이 16시간 넘는 2차 경찰 조사를 받았다.

김 시의원은 조사에서 강 의원의 전 보좌진이 먼저 공천 헌금을 제안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의 업무용 노트북과 태블릿도 경찰에 제출했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공공범죄수사대는 전날 오전 김 시의원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죄와 정치자금법, 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전날 오전 8시59분쯤 서울 마포구 서울청 광역수사단 청사에 출석한 김 시의원은 약 16시간30분 동안 조사받고 이날 새벽 1시37분쯤 청사를 떠났다.

그는 '조사를 오래 받았는데 어떤 점 위주로 소명했는지' 묻는 취재진에 "성실히 있는 그대로 다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강 의원의 보좌진이 공천헌금을 먼저 제안했다는 주장이 맞는지', '대질 조사에 응할 계획이 있는지' 등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떠났다.

김 시의원은 이번 조사에서 경찰에 "강 의원의 보좌진이었던 남 전 사무국장이 먼저 공천 헌금을 제안해 강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자신이 사용하던 업무용 노트북과 태블릿도 제출했다. 경찰이 지난 11일 김 시의원 거주지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을 때 확보하지 못했던 증거물이다.

조사에 앞서 취재진과 만난 김 시의원은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정말 죄송하다"며 "모든 걸 사실대로 말씀드리고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엇갈리는 진술…'현금 전달 경위' 쟁점


김 시의원은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 의원에게 공천을 대가로 현금 1억원을 건넨 혐의를 받는다. 그는 강 의원의 지역구인 강서구에서 출마를 준비했고 단수 공천을 받아 당선됐다.

이번 조사의 쟁점은 김 시의원의 현금 전달·반환 경위와 금품 전달의 목적 등이다. 피의자들간 진술은 엇갈린다. 김 시의원은 남 전 사무국장의 제안을 받아 강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며 혐의를 인정하고 있다. 앞서 경찰에 제출한 자수서에서도 '1억원 전달 당시 카페에 강 의원과 보좌관 모두 함께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강 의원은 공천헌금 수수 사실을 뒤늦게 알고 반환을 지시했다는 입장이다. 반환을 지시받은 것으로 지목된 남 전 사무국장은 돈을 받은 적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경찰은 오는 20일 강 의원에게도 소환을 통보했다.

한편 김 시의원은 의혹이 제기된 직후인 지난달 31일 미국으로 출국했다. 미국 체류 중 경찰에 혐의를 인정하는 자수서를 제출했지만, 체류 기간 동안 메신저앱 텔레그램을 탈퇴했다가 재가입한 정황이 드러나며 증거 인멸 의혹도 제기됐다.

경찰은 김 시의원이 귀국한 지난 11일 김 시의원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다. 같은 날 김 시의원과 강 의원, 강 의원의 전 보좌관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김 시의원의 실거주지로 추정되는 서울 강서구의 아파트도 수색했다. 다만 김 시의원이 평소 출퇴근한 것으로 알려진 서초구 아파트는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객관적 수사 자료 등으로 강서구 아파트가 실거주지임을 확인했다"며 "필요시 추가 수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압수수색과 서울시의회의 임의제출을 통해 김 시의원이 사용했던 PC를 확보했다. 다만 일부 PC에서는 초기화 흔적이 발견됐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김경의 다른 소식

김경
김경
강선우, 김경 1억 공천헌금 진술 엇갈렸다…강선우 첫 소환에 주목 [세상&]
김경
김경
김경 "강선우 보좌진이 먼저 돈 제안"...강선우 20일 소환 통보
김경
김경
'1억 공천헌금' 진실 공방…강선우 다음주 소환
김경
김경
'1억 공천 헌금' 두고 강선우·김경·보좌관 모두 진술 엇갈려
김경
김경
김경 "보좌진이 먼저 제안"‥강선우 20일 소환
김경
김경
경찰, ‘공천헌금 의혹’ 김경 재조사…김병기 보좌관 조사도
김경
김경
민주 새 원내사령탑 한병도… ‘오모테나시 외교’ 다카이치[금주의 인...
김경
김경
김경 "보좌진이 먼저 돈 제안"...강선우 20일 소환 통보
김경
김경
김경, 16시간40분 조사…“강선우 전 보좌관이 먼저 공천헌금 제안”
김경
김경
'공천 헌금' 의혹 김경, 16시간 조사…'1억 전달' 진술 엇갈려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