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tsmc
tsmc
美관세폭풍, 이제 반도체 차례

2026.01.15 17:49

트럼프 '관세 확대' 포고문
'美경유 中수출' 엔비디아 AI 칩부터 25% 부과
'가까운 시일내 광범위 적용' 명시 … 업계 긴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미국으로 수입된 후 타국으로 재수출되는 반도체에 25%의 관세를 매기는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했다. 사진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연방 공립학교들이 학생들에게 저지방 우유 대신 일반 우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에 서명한 뒤 들어보이는 모습.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14일(현지시간) 미국에 수입됐다가 중국 등으로 수출되는 반도체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중국에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반도체인 H200 수출 길을 열어주되 고율 관세를 매긴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한 뒤 엔비디아의 H200를 가리켜 "최고 사양은 아니지만 아주 좋은 수준의 칩이고, 중국은 그것을 원하고 있다"며 "우리는 칩 판매액의 25%를 벌게 될 것이다. 아주 훌륭한 거래"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H200의 대중국 수출을 허용한다면서 판매액의 25%가 미국에 지급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미국 상무부도 전날 H200의 중국 수출을 위한 규칙 개정 절차를 마무리했다. 엔비디아의 AI 칩은 대만의 TSMC에서 생산돼 미국에 들어오기 때문에 '수입 후 재수출' 절차를 밟게 된다.

더 주목되는 대목은 전면적인 반도체 관세를 다시 언급했다는 점이다.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미국 내 제조를 유도하기 위해 반도체와 파생 제품에 대해 더 광범위한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며 "(미국 내 생산량에 맞춰) 관세 상쇄 프로그램도 도입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미국이 AI 시대를 맞아 반도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관세 무기화' 카드를 다시 꺼내 든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8월 수입 반도체에 대해 100% 관세 부과를 예고했으나 전면적 실행을 보류해 왔다.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에 근거를 둔 상호관세에 대한 연방대법원의 적법성 판결이 임박하자 무역확장법 232조를 동원하려는 정지 작업이라는 시각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포고문에서 "무역확장법 232조는 어떤 품목과 파생 제품이 미국의 국가 안보를 해칠 위험이 있는 규모나 조건으로 수입될 경우 대통령에게 조정 권한을 부여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도 긴급 대응에 나섰다. 워싱턴DC를 방문 중이던 여한구 산업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체류 기간을 연장해 상황을 파악하기로 결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한국 기업이 미국에 공급하는 반도체 제품 대부분은 관세 대상이 아니다"면서도 "향후 고객사들이 제조사에 비용 분담을 요구할 가능성에는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 최승진 특파원 / 서울 이진한 기자 / 세종 강인선 기자]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tsmc의 다른 소식

tsmc
tsmc
美 "반도체 25% 관세"… 삼성·SK 초긴장
tsmc
tsmc
美, 대중 수출칩에 ‘통행세’… G2 기술패권 경쟁 다시 격화 [美 반도체 25% 관세 부과]
tsmc
tsmc
타이완 TSMC 작년 사상최대 실적…4분기 순익 35%↑
tsmc
tsmc
美 반도체 포고문에 화들짝… 김정관 "산업 영향 없도록 총력대응"
tsmc
tsmc
TSMC 4분기 순이익 23.5조원 사상최대치 경신 "수요 강세 지속"
tsmc
tsmc
TSMC, AI 수요 타고 사상 최대 실적…4분기 순익 35% 급증
tsmc
tsmc
美관세폭풍, 이제 반도체 차례…트럼프 ‘관세 확대’ 포고문
tsmc
tsmc
TSMC, 분기 영업익 30조 넘본다…'2나노 경쟁' 삼성 촉각
tsmc
tsmc
코스피, 10연속 최고치 파죽지세…"추가 상승 확률 OO%"
tsmc
tsmc
美서 칩 안만들면 관세폭탄 예고 … 中수출 '통행세'부터 걷는다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