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포스코dx
포스코dx
포스코그룹, 日기업과 손잡고 로봇 기술 확대에 가속…구동모터코어 생산현장에 로봇 도입

2026.01.15 15:04

포스코모빌리티솔류션·야스카와전기 등과 협업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구동모터코어 생산현장에 적용한 야스카와 로봇이 제품을 측정기로 이송하고 있다. 포스코DX 제공


포스코그룹이 글로벌 3대 산업용 로봇 제조사인 야스카와전기(이하 야스카와)와 손잡고 산업현장에 로봇 확산을 본격화한다.

15일 포스코DX에 따르면 전날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의 주력 제품인 구동모터코어 생산현장에 로봇을 본격 도입하기 위해 심민석 포스코DX 사장, 김상균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사장, 야마다 세이고 한국야스카와전기 대표 등과 함께 3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로봇은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포항과 천안 사업장에 우선 도입되고, 폴란드를 비롯한 멕시코, 인도 등 해외사업장에는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로봇은 구동모터코어를 품질 등급별로 분류 처리하는 작업을 맡게 된다. 구동모터코어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핵심부품으로, 배터리에서 나온 전기를 회전 동력으로 바꿔 바퀴를 돌려주는 역할을 한다.

3사는 이번 협업의 빠른 성과를 위해 사별로 보유하고 있는 전문기술에 집중한다.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은 생산현장에 필요한 로봇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포스코DX는 기존 생산설비 및 시스템과 연동을 고려한 로봇 배치, 로봇자동화시스템의 레이아웃 설계, 자동화 시스템 전반을 통합 구축할 방침이다. 또 야스카와는 환경에 최적화된 로봇을 공급하고 기술 지원을 맡는다.

현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은 구동모터코어를 생산해 현대차, 테슬라, 스텔란티스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 공급하고 있다. 야스카와는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모션 제어 기반의 로봇 기술을 보유해 고속·고정밀 공정에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다.

포스코DX 관계자는 "철강·2차전지 등 산업현장에 로봇 자동화를 적용해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로봇 제조사인 야스카와의 3자 협력을 강화하며, AI 기술과 결합된 피지컬 AI 기반의 로봇 자동화를 그룹사뿐 아니라 대외 산업현장으로도 확대해 나갈 계획에 있다"고 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제조 현장에 인텔리전트 팩토리를 확산해 인당 생산성을 높이고 로봇 무인화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 만들기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포스코dx의 다른 소식

포스코dx
포스코dx
[서울데이터랩]1월 15일 코스피 주요 종목 마감시황
포스코dx
포스코dx
[서울데이터랩]마감 직후 인기 검색 종목 20選
포스코dx
포스코dx
[서울데이터랩]한화갤러리아우 30.00% 상한가…금일 증시 상승률 1위로 마감
포스코dx
포스코dx
[특징주] 포스코DX, 로봇 자동화 수혜 기대에 상한가 기록
포스코dx
포스코dx
포스코그룹株, 줄줄이 '불기둥'…포스코DX 상한가[핫종목]
포스코dx
포스코dx
[서울데이터랩]금일 코스피 거래량 1위 한화갤러리아 거래대금 1,322억원 돌파
포스코dx
포스코dx
포스코DX, '로봇' 승부수…천안서 멕시코까지 '인텔리전트 팩토리'?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