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미세먼지
미세먼지
여야, 본회의서 민생법안 11건 처리 합의…민주, 종합특검법 상정

2026.01.15 13:36

▲ 우원식 국회의장(가운데)이 15일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 오른쪽은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의 입장 모습. 연합뉴스
여야가 15일 국회 본회의에서 비쟁점 민생법안 11건을 상정해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치적 쟁점이 상대적으로 적은 법안부터 우선 처리해 민생 현안을 정리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아동학대 사망 사건 발생 시 보건복지부 차원의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아동복지법 개정안이 통과될 전망이다. 지난해 12·29 여객기 참사와 영남권 산불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안도 처리 대상에 포함됐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저감·관리를 강화하는 관련 법률 개정안,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특별법 개정안, 항공·철도 사고조사에 관한 법률 개정안 등 안전·생활 밀착형 법안들도 본회의 문턱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군인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에 대해 국가가 재정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 군인사법 개정안 역시 이날 상정돼 의결 절차를 밟는다. 국회 운영과 관련해서는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를 국회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하는 안건도 본회의에 오른다.

민주당은 이들 비쟁점 법안을 처리한 뒤 2차 종합특검법을 본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과 개혁신당은 해당 법안을 '악법'으로 규정하며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예고한 상태다.

여야 간 대치가 불가피해지면서 본회의 이후 정국은 다시 긴장 국면에 들어설 전망이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미세먼지의 다른 소식

미세먼지
미세먼지
온화하지만, 스모그에 황사…충남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 네이트 날씨
미세먼지
미세먼지
온화하지만, 스모그에 황사...충남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미세먼지
미세먼지
진주시, 공공형키즈카페 '별별하모놀이터' 내달 정식운영
미세먼지
미세먼지
충청권, 초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시행
미세먼지
미세먼지
[내일날씨] 1월인데 낮 최고 16도, 추위 주춤… 미세먼지 종일 '나쁨'
미세먼지
미세먼지
대기질 '나쁨'
미세먼지
미세먼지
여야, 민생법안 11건 처리키로…與2차특검 상정에 野필버 예고
미세먼지
미세먼지
여야, 본회의에서 민생 법안 11건 처리하기로…2차 특검도 상정
미세먼지
미세먼지
하계U대회 1년 앞으로…세종시, 일상 속 탄소중립 전환 추진
미세먼지
미세먼지
여야, 민생법안 11건 처리 합의…與 2차특검법 상정 野 필리버스터 예고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