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쿠팡 쿠폰
쿠팡 쿠폰
금액 쪼개기에 석 달 기한까지…소비자 기만한 '쿠팡 보상쿠폰' 논란

2026.01.15 11:03

3개월 기한·사용처 제한
환불해도 쿠폰 소멸 가능
‘마케팅용 쿠폰’ 비판 확대


쿠팡이 오늘(15일)부터 개인정보 유출 보상 차원으로 고객에게 지급하는 구매이용권(보상 쿠폰)에 여러 사용 제한 조건이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상액이 여러 장 쿠폰으로 쪼개진 데다 사용 기한과 사용처까지 제한돼 ‘무늬만 보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쿠팡이 지급하는 보상 쿠폰 총액은 1인당 5만원이다. 쿠폰 사용 기한은 4월 15일까지로 약 3개월이다. 구매이용권은 한 장당 하나의 상품에만 적용할 수 있으며 사용 기한이 지나면 자동 소멸된다. 구매이용권을 사용한 주문을 환불할 경우 이용권을 돌려받을 수는 있지만 환불 역시 사용 기한인 4월 15일 이전에 이뤄진 건만 복구된다. 기한 이후 환불 신청을 하면 이용권은 소멸된다.

사용 가능한 상품에도 제약이 있다. 쿠팡이 앞서 발표한 보상안에 따르면 로켓배송·로켓직구·마켓플레이스 전용 5000원 구매이용권과 쿠팡이츠 이용권 5000원, 쿠팡트래블과 명품 플랫폼 ‘알럭스(R.LUX)’ 이용권 각 2만원을 지급한다. 쿠팡 상품 중 도서·분유·주얼리·상품권, 쿠팡트래블에서는 호텔뷔페·e쿠폰 등을 구매할 수 없다. 쿠팡이츠의 경우 매장별 최소 주문 금액 이상 주문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포장(픽업) 주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 같은 보상안에 대해 소비자들은 쿠팡과 쿠팡이츠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구매이용권을 소액으로 나눠 지급해 추가 소비를 유도하는 구조라며 비판하고 있다. 이용도가 높은 쿠팡에는 5000원,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쿠팡트래블과 알럭스에는 2만원을 배정한 점을 두고도 ‘보상이라기보다 마케팅에 가깝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해당 보상안은 국회 청문회에서도 질타받았으나 쿠팡은 수정 없이 원안대로 구매이용권 지급을 강행했다. 쿠팡 측은 보상 취지에 맞춰 주요 카테고리에서 5000원, 2만원 전후 가격대 상품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구매이용권 구조상 상당수 소비자가 추가 지출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를 ‘진정한 보상’으로 볼 수 있는지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쿠팡 쿠폰의 다른 소식

쿠팡 쿠폰
쿠팡 쿠폰
탈팡 효과?…쿠팡 카드 결제 하루에 56억원 씩 줄고있어
쿠팡 쿠폰
쿠팡 쿠폰
"쿠팡 보상쿠폰, 영업 전술일 뿐"…시민사회 거부운동
쿠팡 쿠폰
쿠팡 쿠폰
'쿠팡,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노컷네컷]
쿠팡 쿠폰
쿠팡 쿠폰
'쿠폰 거부'
쿠팡 쿠폰
쿠팡 쿠폰
'탈팡! 쿠폰거부!'
쿠팡 쿠폰
쿠팡 쿠폰
'5천원 할인쿠폰 거부'
쿠팡 쿠폰
쿠팡 쿠폰
'쿠팡 쿠폰 거부' 구호 외치는 참석자들
쿠팡 쿠폰
쿠팡 쿠폰
쿠팡 5천원 할인 쿠폰 거부 기자회견
쿠팡 쿠폰
쿠팡 쿠폰
'기만적인 쿠팡 5천원 할인 쿠폰 거부'
쿠팡 쿠폰
쿠팡 쿠폰
[자막뉴스] 보상안 나왔을 때부터 시끄럽더니…쿠팡 쿠폰 쓰려하자 '당황'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