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베센트
베센트
美재무 구두개입? “원화 약세, 韓경제 펀더멘털과 부합 안해”

2026.01.15 00:14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은 14일 자신의 X(옛 트위터)에 ″한국의 구윤철 부총리와 12일 만나 핵심광물 장관급 회의와 함께 한국의 최근 외환시장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며 ″최근 원화의 가치 하락은 한국의 견고한 경제 펀더멘털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베센트 X 캡처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이 최근 원화 가치의 급격한 하락이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기초 여건)과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워싱턴DC에서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다.

베센트 장관은 14일(현지시간) 자신의 X(옛 트위터)에 “12일 한국의 구윤철 부총리와 만나 핵심광물 장관급 회의와 함께 한국의 최근 외환시장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며 “최근 원화 가치 하락은 한국의 견고한 경제 펀더멘털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 경제를 뒷받침하는 핵심 산업 분야에서의 뛰어난 성과를 포함해 한국의 인상적인 경제적 성과는 한국을 아시아에서 미국의 핵심 파트너로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재무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베센트 장관이 구 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외환시장에서의 과도한 변동성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구 부총리는 핵심광물 공급망을 논의한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에 초청받아 지난 11~12일 워싱턴DC를 방문했다.

원·달러 환율은 정부의 각종 구두 개입에도 불구하고 다시 1480원대가 위협받고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값은 전날보다 3.8원 하락한(환율은 상승) 1477.5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블룸버그 “이례적 직접 지지”
이런 상황에서 베센트 장관은 공개적으로 한국의 경제 상황을 높게 평가하며 일종의 구두 개입을 행한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의 원화가치가 2009년 이후 17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베센트 장관이 (한국 원화 가치에 대해) 이례적으로 직접 지지 의사를 밝혔다”며 “지난해 10월에도 일본 중앙은행이 일본 정부가 물가 상승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줘야 한다는 베센트 장관의 발언 후 엔화가치가 올랐다”고 전했다.

아울러 재무부는 베센트 장관과 구 부총리가 한미간 무역 및 투자 협정을 완전하고 충실하게 이행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베센트 장관은 “협정은 미국과 한국의 경제 파트너십을 더욱 심화하고, 미국 산업 역량의 부흥을 촉진할 것”이라며 “협정의 이행이 순조롭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3500억 달러(약 513조원)의 한국 대미 투자 집행을 독려하는 압박성 발언으로 보인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베센트의 다른 소식

베센트
베센트
美재무 "원화 약세, 견고한 경제 기초여건과 안 맞아"…이례적 발언
베센트
베센트
美재무 "원화 급격한 약세, 韓견고한 경제 기반과 안 맞아"
베센트
베센트
美 재무장관 "원화 약세, 韓 경제 펀더멘털과 부합하지 않아"
베센트
베센트
베센트 美재무장관 "최근 원화 약세, 韓 경제 펀더멘털과 맞지 않아"
베센트
베센트
베선트 美재무,"원화,펀더멘털 대비 지나친 약세"
베센트
베센트
美재무 “원화 약세, 韓 견고한 경제 펀더멘털과 부합하지 않아”
베센트
베센트
구윤철 만난 美 재무 “원화 약세, 韓 강력한 경제 펀더멘털과 부합 않아”
베센트
베센트
구윤철 만난 美 베센트…"원화 약세, 韓 경제 펀더멘털 부합하지 않아"
베센트
베센트
美 재무장관 “원화 약세, 한국 경제 펀더멘털과 맞지 않아”
베센트
베센트
[속보] 베센트 美재무장관 "원화 약세, 韓 강력한 경제 기초 여건과 부합 안해"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