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한국외대
한국외대
"학교 가는 것 기다려져" 군위 '거점학교 정책' 성과

2026.01.14 14:50

대구교육청 "군위 거점학교 정책, 소규모 학교 통합 모델"
소규모 학교 초·중학생 86.7% 거점학교 전학
대구교육청이 군위군 대구 편입 후 교육력 향상을 위해 추진해 온 '군위 거점학교 정책'이 성과를 내고 있다. 사진은 군위초등학교 겨울방학 캠프 모습. (대구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뉴스1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대구교육청이 군위군의 대구 편입 이후 교육력 향상을 위해 추진한 '거점학교 정책'이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맞춤형 지원과 교육 환경 정비를 통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소규모 학교 통합의 전국적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14일 대구교육청과 군위교육지원청에 따르면 군위 거점학교 정책 시행 이후 군위지역 초·중 소규모 학교 학생 120명 중 86.7%인 104명이 거점학교로 전·입학했다.

대구교육청은 오는 3월1일 자로 군위초교 송원분교장과 부계초교 효령분교장이 휴교를 앞둔 것과 관련해 거점학교 중심 교육체제가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했다.

거점학교 정책에 따라 군위초교로 전학한 5학년 김 모군은 "분교장에 있을 때와 달리 많은 친구와 이야기하며 공부하는 시간이 즐거웠다"며 "지난해 2학기 전학 왔는데 친구들과 금방 친해졌고, IB(국제바칼로레아) 학교 탐방 같은 체험 활동이 즐거워 학교 가는 것이 기다려진다"고 했다.

오는 3월1일 자녀를 군위초교에 전학시킬 예정인 A 씨는 "통학 거리가 멀어지는 부담이 있지만, 거점학교 정책과 IB 교육 취지에 공감한다"며 "먼저 전학 간 아이들이 학교에 적응해 재미있게 다니고 있고 만족도가 높다고 해 전학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IB 프로그램 도입이 대학입시에서도 성과를 냈다.

지난 대학입시에서 군위고는 전남대와 순천향대 의예과 합격생, 영남대와 계명대 약학부 합격생을 배출했다.

KAIST, 서울과학기술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 수도권 주요 4년제 대학을 비롯해 13명의 경북대 합격자 등 주요 대학에 27명이 합격했다.

학교 측은 "고3 재학생 88명 중 87.5%가 올해 대학에 입학한다"고 전했다.

김두열 군위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통학 지원과 학교 안팎의 늘봄·방과후 프로그램 연계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한국외대의 다른 소식

한국외대
한국외대
신뢰 쌓은 한일 셔틀외교…외교 기조 차이는 과제로
한국외대
한국외대
고려대·성균관대 등 주요 사립대, 등록금 인상 논의 본격화
한국외대
한국외대
강원교육청, 수도권 대학 연계 교사 대입지도 역량 강화
한국외대
한국외대
李대통령 "얼빠진 사자명예훼손" 지적했지만...위안부 모욕 처벌 난망
한국외대
한국외대
사이버한국외국어대 대학원 이학수 교학팀장 교육부 장관 표창 수상
한국외대
한국외대
동대문구, 외대앞역 휘경로2길 일대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한국외대
한국외대
'서부지법 사태' 1년 만에 구속된 전광훈…처벌 수위는
한국외대
한국외대
'핵 일괄타결' 원하는 트럼프, 이란에 지상군 투입? "정권교체 불확실성 원치 않아"
한국외대
한국외대
군위 거점학교 정책 효과…'IB 기반 학생 맞춤 지원'
한국외대
한국외대
동대문구, 외대앞역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