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정부24 등본
정부24 등본
"등본 하나 떼려고 연차 쓸 판"…주민센터 '점심시간 셧다운' 확산한다는데

2026.01.13 17:36

해당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뉴스1

[서울경제]

점심시간을 이용한 구청·군청 민원실 방문이 점차 어려워질 전망이다. 공무원 휴식권 보장을 이유로 점심시간 민원실 휴무를 도입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늘고 있어서다.

12일 대구광역시 등에 따르면 대구 지역 일선 구·군은 이달 2일부터 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점심시간(정오~오후 1시) 민원실 휴무제를 시행했다.

점심시간 휴무제는 공무원 휴식권 보장을 목적으로 확산돼 왔다. 2017년 경남 고성군이 전국에서 처음 도입한 이후 현재 전국 100여 개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이다. 온라인 민원 서비스 확대와 무인민원발급기 보급도 제도 확산의 배경으로 꼽힌다.

다만 대구에서는 구·군별로 운영 방식이 엇갈렸다. 수성구를 비롯해 동구·남구·서구·북구·군위군 등은 예고와 달리 청사 내 민원실은 정상 운영하고, 동 행정복지센터에만 점심시간 휴무제를 적용했다.

이와 달리 중구·달서구·달성군은 구청(군청) 청사 민원실과 동 행정복지센터 모두 점심시간 휴무에 들어갔다. 군위군은 이날 군청사와 행정복지센터 모두 휴무제를 시행하지 않았으며, 다음 달부터 삼국유사면 행정복지센터 등 5곳에서 점심시간 휴무제를 시범 운영한 뒤 오는 7월 전면 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여권 발급 등 일부 민원은 여전히 창구 방문이 필요해 주민 불편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점심시간을 이용해 민원실을 찾는 수요가 적지 않은 만큼, 휴무제 운영 방식을 둘러싼 현장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각 구·군은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안내와 정부24·홈택스 등 온라인 민원 서비스 홍보를 병행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시행에 앞서 주요 지점에 안내 현수막을 설치하고,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안내문 배포와 홈페이지 배너 게시 등 사전 안내도 진행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정부24 등본의 다른 소식

정부24 등본
정부24 등본
[류병수의 강펀치] 천하람 "靑 고위관계자, 이혜훈 관련 의혹 더 있는지 문의했다"
정부24 등본
정부24 등본
대전시 대덕구, 산모회복비 지원 "출산 후 건강 회복에 도움을"
정부24 등본
정부24 등본
연말정산 증명서, '정부24'서 한 번에…주민등록등본 등 5종 간편 발급
정부24 등본
정부24 등본
정부24, 내일부터 연말정산용 증명서 발급…주민등록등본 등 5종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