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목현태
목현태
윤석열 전 대통령 '내란 1심', 2월 19일 오후 3시 선고

2026.01.14 04:56

재판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전 대통령이 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속행 공판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5.12.29 [서울중앙지법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가 다음 달 19일 오후 3시에 이뤄집니다.

재작년 12·3 비상계엄 선포 443일, 기소 후 389일 만입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재판장 지귀연)는 오늘(14일)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 등 8명에 대한 결심 공판을 마치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재판부는 "오직 헌법과 법률, 증거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귀연 재판장은 재판을 마치면서 내란 특검과 피고인 측 모두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지 재판장은 "숨가쁘게 진행된 160회 재판 동안 검사들이 공소유지에 최선을 다하며 재판부 지휘에 따라줘 신속한 재판이 가능했다"고 말했습니다. 피고인 측 변호인들에게도 "재판중계와 여론, 사회적 압박 속에서 피고인들을 위해 성실하고 열심히 변론 활동을 해줬다"고 했습니다.

이어 "재판부는 최대한 공정하고 신속한 재판을 위해 노력했지만 미비한 점이 많았을 것"이라며 "당장 오늘 밤늦게까지 재판하는 것도 미비한 모습"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 재판장은 재판을 함께 진행한 사무관들과 참여관, 속기사, 법정 경위와 교도관들에게도 감사를 전했습니다.

1심 선고 공판은 결심이 진행된 서울중앙지법 417호 형사 대법정에서 열립니다. 30년 전 검찰이 내란 수괴 혐의를 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구형한 곳입니다.

이날 특검은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구형했습니다. "비극적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전두환, 노태우 세력보다 더 엄정한 단죄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내란 2인자'인 김용현 전 장관에게는 무기징역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은 징역 30년, 김용군 전 제3야전군 헌병대장(대령)에게는 징역 10년을 구형했습니다.

조지호 전 경찰청장과 김봉식 전 서울경찰청장에게는 각각 징역 20년, 징역 15년을 구형됐고 목현태 전 국회경비대장은 징역 12년, 윤승영 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수사기획조정관은 징역 10년을 구형 받았습니다.

#내란재판 #결심공판 #윤석열 #비상계엄 #내란우두머리 #지귀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목현태의 다른 소식

목현태
목현태
‘내란 우두머리’ 尹에 사형 구형
목현태
목현태
'사형 구형' 尹 내란 유죄시 최저 20년부터…2월 19일 1심 선고
목현태
목현태
사형 구형받자 허탈한 미소…대학 모의재판서 전두환 무기징역 선고했던 尹
목현태
목현태
김용현 무기징역-노상원 30년형 구형… “내란 모의-실행 尹과 한몸처럼...
목현태
목현태
"이리떼들의 내란몰이" 90분 최후진술 윤석열... 선고는 2월 19일 3시 [12.3 내란 형사재판]
목현태
목현태
내란특검, 윤석열에 사형 구형…재판부 "헌법·법률 따라 판단, 내달 선고"(종합2보)
목현태
목현태
윤석열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형 구형…내달 19일 선고
목현태
목현태
尹 전 대통령 '내란 1심', 2월 19일 오후 3시 선고[종합]
목현태
목현태
'내란 우두머리' 尹에 사형 구형…"전두환보다 더 엄히 단죄"(종합3보)
목현태
목현태
[전문] 내란 특검, 윤석열 사형 구형 논고문…“헌정 수호 위한 단죄”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