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bbc
bbc
먹고 남은 고기,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큰일 날 수도

2026.01.13 20:41

먹고 남은 고기를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고기 맛과 질감이 변질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추운 겨울에는 음식 보관에 대한 경계심이 느슨해지기 쉽다. 그런데 남은 음식을 무심코 데워 먹다가 건강상의 위험이 뒤따를 수 있다. 영국 공영방송 BBC에 보도된 ‘음식 재가열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

실온에 2~4시간 이상 보관한 음식은 재가열해 섭취해서는 안 된다. 특히 흰쌀밥, 감자 등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은 실온에 한 시간 이상 보관하면 식중독균 바실러스 세레우스 포자가 빠르게 증식한다. 냉장 보관했더라도 남은 음식은 가급적 24~48시간 내에 섭취하고 그 이상 보관할 경우 냉동 보관하는 게 좋다.

남은 음식을 두 번 이상 데우는 것도 피해야 한다. 식을 여러 번 재가열하면 저항성 전분이 점차 소화가 어려운 형태로 변해 소화 불량이나 가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음식에 남아 있는 세균이 다시 증식할 위험이 커진다. 저항성 전분은 소화 효소에 반응하지 않아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는 전분을 말한다. 식당에서 포장해 온 식품도 마찬가지다. 판매 업체 측에서 미리 조리한 뒤 재가열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두 번 이상 데우지 않는 게 좋다.

먹고 남은 고기를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맛이 변질될 수 있다. 조리한 닭고기를 냉장 보관하면 지방이 산화되면서 화학 구조가 변하고 맛이 달라진다. 이런 상태의 닭고기를 다시 데우면 수분이 증발해 맛과 질감이 모두 변하게 된다. 소고기도 재가열하면 고기가 건조해지고 질겨지는 등 기존의 식감과 풍미를 잃는다. 냉동고기를 해동하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영국 에버테이던디대 연구에 의하면, 전자레인지에 해동한 칠면조 고기가 냉장고로 해동한 칠면조 고기보다 대장균 등 유해균이 두 배 이상 많았다.

영국 식품 안전 규제 기관인 식품표준청(FSA)이 권고하는 남은 음식 안전하게 데워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을 안전하게 재가열해 먹으려면 음식 보관부터 신경 써야 한다. 요리가 끝난 후 두 시간 이내에 섭씨 5도 이하의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이때 뜨거운 상태의 음식을 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 내부 온도가 상승해 다른 음식을 부패시키거나 박테리아 번식 위험을 높인다. 실온에서 한 김 식힌 뒤 냉장고에 넣으면 된다.

음식을 다시 데울 때는 내부까지 전부 고르게 익도록 뜨겁게 익혀야 식중독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속까지 고르게 데워지도록 중간에 한 번씩 음식을 저어주거나 적절한 시간과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등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세균은 차가운 온도에서 서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재가열할 때 섭씨 63도 이상에서 데우는 게 좋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bbc의 다른 소식

bbc
bbc
英런던경찰 316명, 프리메이슨·유사결사 연루 자진신고
bbc
bbc
'뺏기기만 했던 동네북이 하이재킹이라니' 토트넘, 英 국대 MF 영입 임박…HERE WE GO+BBC피셜 '685억원에 합의+합류 결정'
bbc
bbc
주요 외신, '尹 사형 구형' 긴급 보도…"고통스런 역사 떠올려"
bbc
bbc
그린란드 총리 "미국보다 덴마크 선택…美소유물 되길 원하지 않아"
bbc
bbc
‘윤석열 사형 구형’ 외신도 긴급 타전…“비상계엄, 전세계 충격에 빠뜨려”
bbc
bbc
“軍, 오토바이로 골목 돌며 총격… 인터넷 끊겨 가족 생사도 몰라”
bbc
bbc
외신들 "윤석열에 사형 구형...내란죄 엄격한 처벌 대상"
bbc
bbc
[장석광의 세계는 첩보 전쟁] 속내 꿰뚫는 감청…“앞에서는 ‘선생님’...
bbc
bbc
'충격 폭로' 이게 레알인가…'자진 사임' 알론소, 본인도 몰랐다! "사실상 전격 경질" 英 BBC 공식 확인→"계획된 일 아니었어"
bbc
bbc
'윤석열 사형 구형' 외신도 긴급 타전…"비상계엄, 전세계 충격"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