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현대차그룹, AVP 본부장에 박민우 엔비디아 부사장 선임

2026.01.13 16:51

현대자동차그룹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및 자율주행 기반 차량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박민우 엔비디아 부사장을 신임 AVP본부장 겸 포티투닷(42dot) 대표로 선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기술 개발의 핵심 축인 R&D본부와 AVP본부의 리더십 진용을 완비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영입을 통해 SDV와 자율주행 전 영역에서 차량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가속화하고,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기술을 통합해 SDV 전략 실행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박 사장은 테슬라와 엔비디아 등 글로벌 기업에서 컴퓨터 비전 기반 자율주행 분야 기술의 연구·개발부터 양산과 상용화까지 전 과정을 경험한 세계적인 기술 리더다. 최근까지 엔비디아에서 부사장으로 재직하며 자율주행 인지 기술을 개발하는 조직의 초창기부터 합류해 개발 체계 전반을 구축하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양산 및 상용화를 주도했다.

특히 인지 및 센서 융합 기술을 전담하는 조직을 이끌며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과 진행한 양산 프로젝트를 통해 엔비디아 자율주행 플랫폼의 차량 적용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연구 단계였던 기술을 실제 차량에 적용 가능한 양산 기술로 전환하는 데 핵심 역할을 수행했다.

박 사장은 앞서 테슬라 재직 당시 오토파일럿 개발 과정에서 테슬라 최초의 '테슬라 비전'을 설계하고 개발을 주도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던 구조를 벗어나 자체 카메라 중심의 딥러닝 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이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구조로 전환되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박민우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SDV와 자율주행을 넘어 로보틱스를 아우르는 피지컬 AI 경쟁력을 빠르게 현실화할 수 있는 최적의 기반을 갖춘 기업"이라며 "현대차그룹이 기술과 사람이 함께 다음 세대의 지능형 모빌리티를 이끌어 가고, 세계 혁신의 기준이 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SDV와 자율주행 분야에서 기술 격차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급작스러운 리더십 변동을 안정적으로 추스르기 위해 박 박사를 적임자로 낙점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젊은 리더십이 가져올 역동성과 변화에 대한 기대도 크다. 박 사장은 만 48세로 현대차그룹 내 최연소 사장 타이틀을 달았다. 이는 철저히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재 발탁 기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며, 조직 관리 측면에서도 내부에 혁신과 변화의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말 R&D본부장에 만프레드 하러 사장을 선임했다.

아주경제=이성진 기자 leesj@ajunews.com

★관련기사

[특징주] 현대차 사상 첫 40만원 돌파…그룹주 일제히 강세

[특징주] 현대차, 목표가 60만원 리포트 등장에 7%대 급등

[CES 2026] '레벨4' 출격 앞둔 현대차…테슬라 추격 속도

[특징주] 현대차, CES 2026서 로봇 '아틀라스' 공개 후 최고가 경신

현대차 정몽구 재단, 실리콘밸리 임팩트 스타트업 데모데이 개최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박민우 엔비디아의 다른 소식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40만원 돌파’ 현대차 자율주행 새 수장에… 엔비디아 출신 박민우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현대차 자율주행 새 수장에 엔비디아 출신 박민우 박사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현대차 자율주행 사령탑에 테슬라·엔비디아 출신 전격 영입… 정의선 ...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테슬라서도 만장일치로...현대차 자율주행 새 수장 놀라운 이력 [지금이뉴스]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테슬라·엔비디아서 성과 낸 박민우, 현대차 자율주행 성공 이끈다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현대차 '자율주행차' 엔비디아 출신이 이끈다…플랫폼 협업 가속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테슬라·엔비디아 거친 박민우…현대차그룹이 품은 이유는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현대차, '자율주행' 새 수장에 박민우 엔비디아 부사장···최연소 사장 타이틀
박민우 엔비디아
박민우 엔비디아
현대차그룹, 차기 AVP 본부장으로 박민우 엔비디아 부사장 영입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