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인요한
인요한
'의원직 사퇴' 인요한 "계엄, 이유 있는 줄…밝혀진 일들 치욕"

2026.01.12 15:56

국회의원직을 사퇴한 인요한 전 국민의힘 의원이 비상계엄에 대해 "실망스럽고 치욕스럽다"는 생각을 전했다.

인요한 전 의원. 아시아경제DB

12일 인 전 의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진심으로 이소희 의원의 국회 입성을 축하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에서 인 전 의원은 이소희 의원을 축하하는 입장문과 함께 윤석열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 사태를 평가했다.

인 전 의원은 "1년 전 계엄이 선포됐을 때 대통령이 국민에게 다 말하지 못하는 국가의 비상 상황이 발생했다고 생각했다. 국군통수권자가 선포한 계엄은 절박하고 극명한 어떤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생각과 크게 달라 실망했다고 전했다. 인 전 의원은 "1980년 5·18 민주화 운동 때 외신 기자들에게 통역한 일로 데모 주동자로 낙인찍혀 3년간 경찰 감시로 고생했던 저는 잘못된 계엄이 얼마나 끔찍하고 돌이킬 수 없는 일인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실패한 국회의원이다. 그러나 국회의원일 때도, 그렇지 않은 지금도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있다"며 "저보다 훨씬 현명하고 뛰어난 이소희 의원은 성공한 국회의원이 되길 바라고, 그리 되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인 전 의원은 12·3 비상계엄 1년이 지난 지난달 10일 "윤석열 정부 계엄 이후 1년간 이어지고 있는 불행한 일들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극복해야 할 일"이라며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다음 순번인 이소희 변호사가 의원직을 승계해 이날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박지수 인턴기자 parkjisu09@asiae.co.kr

[관련기사]
강호동, 혼자서 '1박2일' 222만 초호화호텔 묵었다
"이건 한국에서만 할 수 있잖아" 외국인 관광객들, '쇼핑' 보다 '체험' 한다
아파트 지하 주차장 들어선 순간 '호텔 라운지' 착각…롯데건설, 특화설계 나선다
연예인 딸도 썼던데…300만원짜리 헬멧 씌우는 부모들 이유가
실종된 20대 女 발견된 장소에 '충격'...40대 남성, 가게 벽에 시신 숨기고 영업

2026년 사주·운세·토정비결·궁합 확인!
아는 만큼 돌려받는 '연말정산' OX 테스트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인요한의 다른 소식

인요한
인요한
이소희, '인요한 사퇴' 비례직 공식 승계…중앙선관위 결정
인요한
인요한
인요한 "계엄, 절박한 이유 있는 줄…너무 치욕스럽다"
인요한
인요한
인요한 "계엄 1년 너무 치욕스러웠다…난 실패한 국회의원"
인요한
인요한
의원직 사퇴 인요한 "난 실패한 국회의원, 계엄 이유 있는 줄…실망스럽고 치욕"
인요한
인요한
[기자의눈] 인요한의 역설, 빈자리서 발견한 '정치'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