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김경
김경
[단독] 김병기 의혹마다 등장하는 키맨, 휴대폰 교체... 수사 골든타임 지나간다

2026.01.08 04:31

공천헌금 전달 의혹 '측근' 이지희 구의원
안드로이드폰→애플 아이폰 교체 정황
5일, '텔레그램' 계정 탈퇴 후 새로 가입
해당 날짜엔 의혹 폭로 보좌진 경찰 조사
휴대폰에 담긴 주요 증거 인멸 가능성↑
5일 서울 동작구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의 지역사무실 앞을 지역 주민이 지나가고 있다. 뉴시스


공천 헌금 등 김병기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각종 의혹에 '키맨'으로 등장하는 이지희 동작구의원이 최근 휴대폰을 교체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점은 경찰이 김 전 원내대표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전 보좌진 2명을 조사한 때로 추정된다. 김 전 원내대표와 주고받은 연락 등 핵심 증거를 인멸했을 가능성이 농후한 가운데,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이르지 못한 경찰이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7일 현재 이 구의원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i 메시지' 시스템으로 문자가 전송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애플 아이폰으로 보내면 'SMS 시스템'으로 전송이 됐었다. SMS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휴대폰에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 작동한다. 반면 i 메시지는 아이폰 간에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결국 이 구의원이 며칠 사이에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에서 아이폰으로 기변을 했다는 얘기다.

교체 시점은 5일 전후로 추정된다. 이 구의원은 평소 활동 흔적을 남기던, 보안 기능이 뛰어난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 '텔레그램'에서 "새로 가입했다"는 문구와 함께 5일 등장했다. 이전에 텔레그램에서 활동하다가 새로 가입했다는 문구를 동반할 때는 계정을 탈퇴하고 새 계정으로 재가입했을 경우다. 번호는 유지하더라도 통상 휴대폰을 교체하고 텔레그램앱을 지웠다가 설치하고, 새로운 계정으로 가입하면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공교롭게도 5일은 김 전 원내대표 의혹을 폭로한 전직 보좌진 2명이 경찰에서 9시간 참고인 조사를 받은 날이다. 경찰은 지난달 31일부터 서울 일선 경찰서에 흩어져 있던 김 전 원내대표 각종 의혹을 모두 서울경찰청 공공수사대로 모아 집중 수사하기로 했다. 그리고 닷새 만에 의혹의 핵심 참고인들을 부르면서 본격적인 수사 착수를 알린 것이다. 이 구의원이 경찰 수사가 본격화한다는 점을 의식하고 휴대폰을 교체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 구의원은 김 전 원내대표 의혹의 '키맨'으로 꼽힌다. 특히 전직 동작구의원 A, B씨가 작성한 '공천 헌금 의혹 탄원서'에서 이 구의원은 김 전 원내대표를 대신해 2020년 3월쯤 A씨에게 1,000만 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것으로 나온다.

또한 전직 보좌진이 서울 동작경찰서에 제출했던 진술서에는 이 구의원이 김 전 원내대표 차남의 한국 내 해외대 편입을 알아보기 위해 김 전 원내대표의 배우자와 동행하고, 해외대 편입이 여의치 않자 숭실대 계약학과 편입 아이디어를 내면서 브로커와 만남을 주선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이 구의원의 휴대폰에 김 전 원내대표와 나눈 메신저 대화나 각종 사진, 영상, 녹음 파일 등 의혹 규명에 중요한 증거들이 보관돼 있을 수 있고, 휴대폰 교체는 이들 증거가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경찰은 사실상 요식행위인 '고발인 조사'를 연일 이어갈 뿐, 아직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를 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날도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를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이어가면서 경찰 일각에서는 "강제수사 골든타임이 지나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국일보는 휴대폰 교체 여부와 이유에 대해 묻기 위해 이 구의원에게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김경의 다른 소식

김경
김경
서울시의회, '공천 헌금 1억 전달' 김경 시의원 제명 논의
김경
김경
김경, '강선우에 1억원 줬다 돌려받아' 혐의 인정 자술서 경찰 제출
김경
김경
‘與 공천헌금 수사’ 미적대는 경찰… 김경, 美 CES서 ‘엄지척’
김경
김경
[단독] '공천 헌금' 김경,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엄지 척'‥수사 중 '유유자적'
김경
김경
강선우 공천헌금 수사 중 美 출국한 김경, CES서 엄지 척
김경
김경
경찰 미적대는 사이 인멸 정황 속속…뒤늦게 통신영장 신청
김경
김경
수사 시작되자 출국한 김경, 美 CES에서 ‘엄지 척’
김경
김경
김경, 텔레그램 계정 새로 개설…'공천헌금' 증거가 지워진다
김경
김경
김경, 텔레그램 계정 새로 개설…‘공천헌금’ 증거가 지워진다
김경
김경
[단독] '공천 헌금' 김경,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수사 중 '유유자적'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