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이 대통령 "中서해구조물 일부 옮기게 될 것…공동수역 중간선 제안"

2026.01.07 15:20

답변하는 이재명 대통령 (상하이=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7일 상하이의 한 호텔에서 열린 순방 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6.1.7 xyz@yna.co.kr


이재명 대통령이 서해 구조물 문제와 관련해 "'중간을 정확히 그어버리자'고 실무적인 얘기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7일) 중국 상하이에서 가진 동행 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이 문제를 가지고 왜곡해서 '서해를 상납했다느니 이상한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다"며 그 간의 논의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이어 구조물의 위치와 관련해 "서해에 각자의 고유 수역이 있고, 중간에 공동 관리 수역이 있다"며 "그런데 공동 수역 중에서 중국 쪽 경계에 붙어서 살짝 넘어온 것이다. 중간에서 우리 쪽으로 와 있는 그런 위치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은 우리에게 '거기에 드론 물고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진짜 물고기를 양식하는 것이다", "양식장인데 뭘 그러냐고 한다"며 "어쨌든 우리로서는 왜 일방적으로 하느냐고 문제 삼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구조물 설치 상황에 관해 "양식장 시설이 2개 있다고 하고, 관리하는 시설이 또 있다고 한다"며 "관리하는 시설은 '철수할게'라고 해서 아마 옮기게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또 논란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공동 수역에 정확한 '중간선'을 긋자고 제안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실제 그쪽 수역에 근접해 있는 공동 수역이니 깔끔하게 정리하자고 한 것"이라며 "문제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실무 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대통령 #서해구조물 #중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서해 구조물의 다른 소식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이 대통령 "중국, 서해 구조물 철수할 것···한한령엔 명확한 완화 의사"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중국 서해 구조물 철수, 한국 ‘해양 권익’ 침해 우려 해소 첫발···서해경계 획정 속도 낼까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이 대통령 “중국, 서해 구조물 철수할 것···한한령엔 명확한 완화 의사”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일부 철거…'한한령' 점진적 해결"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사설] 서해 구조물, 국익 지키며 원만한 해결로 나아가야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李 "習, 얼음 한번에 안 녹는다 말해…한한령 단계적 해결될 것"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李대통령 "한한령 점진적 해결…中 서해 구조물 철수"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李 대통령 "中, 서해구조물 철수…경계 명확히 그을 것"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李 "中에 서해 중간선 긋자 제안"
서해 구조물
서해 구조물
이 대통령의 즉석 기자간담회, 직접 밝힌 방중 네 가지 성과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