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한한령
한한령
李대통령 "한한령, 잘 해결될 것…조짐 아닌 中 명확한 의사표현"

2026.01.07 13:24

"실제 협의가 이뤄질 것…단계적으로 원만하게 해나가면 된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7일 상하이시에서 열린 순방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6.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이기림 김세정 김지현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7일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문제에 관해 "(중국) 표현에 따르면 질서 있게, 유익하게, 건강하게 이 문제는 잘 해결될 것"이라며 "조짐 정도가 아니라, 명확한 의사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중국 상하이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순방 기자단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실 중국 정부는 한한령은 없다고 계속 말해왔는데, 이번에는 표현이 다른 점이 있었다"며 "석자 얼음이 한꺼번에 어는 것도 아닌데 한꺼번에 다 녹겠냐, 과일은 때가 되면 익어서 떨어진다고 직접 시진핑 주석이 말했는데 그게 정확한 표현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그렇게 노력하겠다. 갑자기 바뀌면 없다고 한 게 있는 게 되지 않나. 그런 점을 서로 이해해 줄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라며 "봄도 갑자기 오지 않는다. 시간이 필요하다. 과정이 필요하니까, 실무부서에서 구체적 협의를 하라고 말했기 때문에 실제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시기나 방식은 분야마다, 여러 가지 대상과 특성에 따라 조금 달라질 거고, 무한대로 할 수 없는데 사회주의 체제의 속성이기 때문에 100% 완전히 방치할 수 없는 그들 입장도 이해해야겠다"며 "너무 서두르지 않고 우리도 지금까지 아예 제로 상태로 오랜 세월 보냈는데, 조금씩 단계적으로 원만하게 해나가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한한령의 다른 소식

한한령
한한령
이 대통령 "북핵 중재역할 당부"…시진핑 "인내심 가져야"
한한령
한한령
李 “한반도 중재” 요구에…中 정부 “나름 건설적 역할하겠다”
한한령
한한령
李대통령, 韓中관계 개선 드라이브…꽉막힌 대북통로에 中역할론
한한령
한한령
李대통령 "한한령, 잘 해결될 것…中에 평화 중재자 역할 요청"
한한령
한한령
'한한령' 해빙 무드…李대통령 "시진핑의 바뀐 표현, 명확한 해결 의사"
한한령
한한령
李대통령 "한한령, 점진적·단계적 완화 기대"(종합)
한한령
한한령
"서해구조물 옮기게 될 것‥한한령 질서있게 해결"
한한령
한한령
[종합] 李대통령 "中 한한령, 실무협의서 잘 해결…서해 구조물 '중간선 긋자' 제안"
한한령
한한령
李대통령 "중국발 부정선거, 정신 나간 소리…쿠팡 범죄자 中사람, 어쩌라고"(종합)
한한령
한한령
'베네수엘라·日' 민감질문 나오자 李 망설임 없이 [현장영상]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