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김경
김경
경찰, 김병기·강선우 의혹 관련 고발인 줄소환…수사 속도

2026.01.07 06:05

관련자 소환 조사 이어 고발인 조사 진행
'정청래 고발' 등으로 수사 범위 확대 전망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원내대표직 사퇴를 밝히기 앞서 사과하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서고 있다. 2025.12.30/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한수현 기자 =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강선우 무소속 의원의 공천 헌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경찰이 관련자들과 고발인 조사를 연이어 진행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후 1시 30분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 관계자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한다.

오후 2시에는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사세행) 관계자를 소환해 고발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이 단체들은 김 의원 등에 대해 청탁금지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업무방해 방조 등 혐의로 고발했다.

경찰은 연일 관련자와 고발인을 소환해 김 의원과 강 의원을 둘러싼 의혹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전날(6일) 경찰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강 의원의 전직 보좌관 A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6시간 동안 조사했다.

A 씨는 지난 2022년 4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신청자인 김경 서울시의원이 강 의원에게 전달한 1억 원을 직접 받아 보관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같은 날 오후 강 의원의 공천 헌금 수수 의혹을 고발한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오는 13일 진종오 국민의힘 의원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진 의원은 지난해 9월 30일 김 시의원이 오는 6·3 지방선거 민주당 경선에서 김민석 국무총리를 밀어주기 위해 특정 종교단체 신도 3000명 명단을 확보해 활용하려 했다는 내용의 녹취록을 공개한 바 있다.

여기에는 이들을 투표권이 있는 당원(권리당원)으로 만들기 위해 당비 1800만 원 대납을 회유하고 당원 가입 명단은 수기로 작업함으로써 자발적으로 가입한 것처럼 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한편 현재 김 의원의 혐의에 대해 경찰은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서 통합 수사하고 있다.

공공범죄수사대가 맡고 있는 김 의원 관련 사건으로는 △항공사 호텔 숙박권 수수·의전 요구 의혹(뇌물수수·청탁금지법 위반) △쿠팡 이직 전 보좌관 인사 불이익 요구·고가 식사 의혹(업무방해·청탁금지법 위반) △보좌진 텔레그램 대화 내용 무단 탈취 의혹(통신비밀보호법·정보통신망법 위반) 등이 있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추가 고발도 계획하고 있어 경찰의 수사망이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사세행은 이날 오전 정청래 민주당 대표에 대한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방조) 혐의 고발장을 서울경찰청에 제출할 예정이다.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김 의원 측이 공천 헌금을 받았다는 내용의 탄원서가 2024년 총선 전 당에 제출됐을 당시 수석최고위원이었던 정 대표가 관련 의혹을 인지했지만,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김경의 다른 소식

김경
김경
서울시의회, '공천 헌금 1억 전달' 김경 시의원 제명 논의
김경
김경
김경, '강선우에 1억원 줬다 돌려받아' 혐의 인정 자술서 경찰 제출
김경
김경
‘與 공천헌금 수사’ 미적대는 경찰… 김경, 美 CES서 ‘엄지척’
김경
김경
[단독] '공천 헌금' 김경,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엄지 척'‥수사 중 '유유자적'
김경
김경
강선우 공천헌금 수사 중 美 출국한 김경, CES서 엄지 척
김경
김경
경찰 미적대는 사이 인멸 정황 속속…뒤늦게 통신영장 신청
김경
김경
수사 시작되자 출국한 김경, 美 CES에서 ‘엄지 척’
김경
김경
김경, 텔레그램 계정 새로 개설…'공천헌금' 증거가 지워진다
김경
김경
김경, 텔레그램 계정 새로 개설…‘공천헌금’ 증거가 지워진다
김경
김경
[단독] '공천 헌금' 김경,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수사 중 '유유자적'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