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일본 지진
일본 지진
日시마네현 동부서 규모 6.2·5.1 지진 잇따라 발생…쓰나미 우려 없어

2026.01.06 11:23

시마네 원전·이카타 원전 이상 없어
[도쿄=AP/뉴시스]6일 오전 10시 18분께 시마네(島根)현 동부를 진원으로 하는 규모 6.2 지진이 발생했다. 사진은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지난달 17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발언하고 있는 모습. 2026.01.06.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6일 오전 10시 18분께 시마네(島根)현 동부를 진원으로 하는 규모 6.2 지진이 발생했다.

현지 공영 NHK 등에 따르면 진원의 깊이는 10㎞로 추정된다. 일본 기상청은 이번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津波·지진 해일) 우려는 없다고 밝혔다.

이번 지진으로 돗토리현(鳥取)과 시마네현 일부 지역에서는 진도 5강 흔들림이 관측됐다.

이후 오전 10시 28분께 마찬가지로 시마네현 동부를 진원으로 하는 규모 5.1 지진이 관측됐다. 쓰나미 우려는 없다.

해당 지진으로 시마네현 일부 지역에서 진도 5약 흔들림이 나타났다.

일본 기상청은 지진의 흔들림을 진도0·진도1·진도2·진도3·진도4·진도5약·진도5강·진도6약·진도6강·진도7 등 10단계로 나누고 있다. 계측진도계로 자동 측정해 발표한다. 진도 0이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진도 5강은 사람이 무엇인가를 잡지 않으면 걷기 어려울 정도의 흔들림이다. 선반에 있던 식기류, 책이 떨어지는 일도 많다. 고정되지 않은 가구가 쓰러지기도 한다. 보강 작업이 돼 있지 않은 벽돌담이 무너질 수 있는 강한 흔들림이다.

진도 5약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포를 느끼고 무언가를 잡고 싶다고 느낄 정도의 흔들림이다. 선반의 식기류와 책 등이 떨어질 수 있다. 고정되지 않은 가구가 이동하거나 불안정하게 놓여있던 물건이 떨어지는 일도 있다.

주고쿠(中国)전력에 따르면 시마네현 마쓰에(松江)시 소재 시마네 원자력발전소의 이상은 확인되지 않았다.

원전 주변 방사선량을 측정하는 모니터링 포스트 값에도 변화는 없었다.

시고쿠(四国) 전력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진도 4 흔들림이 관측된 에히메(愛媛)현에 위치한 이카타(伊方) 원전에서도 지진으로 인한 이상은 확인되지 않았다.

이날 오전 집권 자민당 시무식에 참석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총리는 "방금 시마네현과 돗토리현에서 진도 5강의 지진이 관측됐다"며 "쓰나미 우려는 없으나 ‘관저 연락실’을 설치했다. 관계 의원은 대응을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일본 지진의 다른 소식

일본 지진
일본 지진
일본 시마네현 규모 6.2 강진…영남도 흔들림 관측
일본 지진
일본 지진
일 혼슈 시마네현 규모 6.2 지진…"쓰나미 우려 없어"
일본 지진
일본 지진
일본 시마네현서 규모 6.2 지진…영남 일부 진동
일본 지진
일본 지진
日시마네현 동부서 규모 6.2·5.1 지진 잇따라 발생…쓰나미 우려 없어(종합)
일본 지진
일본 지진
“울산도 흔들렸다” 日혼슈 북서부 지진 여파…신고 접수 11건
일본 지진
일본 지진
일본 시마네현서 규모 6.2 지진…영남 일부서도 지진동 느껴져
일본 지진
일본 지진
日 6.2 지진에 경남·경북도 흔들…“안전에 유의”
일본 지진
일본 지진
日 시마네현, 진도 5강 지진... 쓰나미 우려 없어
일본 지진
일본 지진
日시마네현서 규모 6.2 지진 후 여진 잇따라 ″쓰나미 우려 없어″
일본 지진
일본 지진
일 혼슈 서부 시마네현서 규모 6.2 지진…"쓰나미 우려 없어"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