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비트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 상승, 이제 시작?" 시장 전문가들 '슈퍼 사이클' 한목소리

2026.01.06 09:06

"비트코인 상승, 이제 시작?" 시장 전문가들 '슈퍼 사이클' 한목소리/사진=챗GPT 제작

| 스마트에프엔 = 정윤호 기자 | 주춤하고 있는 비트코인이 아직 고점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이르면 1월 안에 새로운 사상 최고가를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시장 전문가들은 기존 '4년 주기론'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제도권 자금 유입이 확대되며 가상자산 시장이 성숙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5일(현지 시각)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톰 리 펀드스트랫 공동창업자이자 비트마인 이머전 테크놀로지 의장은 "비트코인의 고점은 아직 오지 않았고, 이르면 이번 달 안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말 예상했던 상승 시점을 다소 수정했지만 올해 역시 가상자산 시장과 주식시장을 포함한 위험자산 전반에 대해 강세 기조를 유지했다.

리 의장은 "당초 지난해 12월 이전에 최고치를 달성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이는 지나치게 낙관적이었다"며 "1월 말까지 새로운 정점을 찍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이어 "올해는 상반기 변동성이 크겠지만 하반기에 강한 랠리가 이어질 것"이라며 "이 조정 국면은 구조적 약세가 아니라 장기 상승을 위한 리셋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이더리움(ETH)에 대해 "비트코인이 2017~2021년 겪었던 슈퍼 사이클과 유사한 다년 확장 국면에 진입했다"며 "이더리움은 현저히 저평가된 상태"라고 분석했다. 또 자신이 참여 중인 비트마인이 재무전략 차원에서 이더리움을 매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일일 시황. /사진=네이버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서도 비트코인이 과거의 급등·급락 패턴에서 벗어나 안정적 상승 흐름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과거 '4년 주기론'에 기반한 반감기 급등 효과가 희석되며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었다고 분석했다.

앞서 비트코인은 2024년 4월 반감기 이후 약 1년 반이 지난 지난해 10월 정점을 기록했으나 올해는 기존 사이클이 깨질 것으로 보인다. 과거와 달리 개인 중심의 투기 자금이 아닌 기관 투자 자금이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면서 급격한 폭등과 폭락이 줄어드는 추세다.

미국에서는 하버드대 기금이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고 JP모건이 비트코인 기반 구조화 상품을 출시하는 등, 비트코인이 제도권 금융 자산으로 편입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금과 채권처럼 안정적 자산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으며,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이제는 단기 투기 수단이 아니라 장기 보유 자산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알트코인 데일리 등 암호화폐 전문 매체들은 현재의 조정을 "슈퍼 사이클 진입 전의 에너지 응축기"로 평가했다. 톰 리 역시 이더리움이 단기적으로 7000~9000달러, 장기적으로는 2만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내에서도 낙관론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미국에서 스테이블코인 규제를 담은 '지니어스 법'이 통과된 데 이어 우리 정부도 관련 입법을 추진 중이다. 또한 네이버파이낸셜과 두나무의 협력, 미래에셋의 코빗 인수 검토 등 전통 금융권과 빅테크 기업의 가상자산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규제 불확실성을 줄이고 기관 자금의 진입 장벽을 완화해 시장의 밸류에이션을 높일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비트코인의 다른 소식

비트코인
비트코인
업비트, 사랑의열매 '희망2026나눔캠페인'에 비트코인 16개 기부
비트코인
비트코인
업비트, 사랑의열매 ‘희망2026나눔캠페인’에 비트코인 16개 기부
비트코인
비트코인
두나무, 사랑의열매에 비트코인 기부…21억 상당
비트코인
비트코인
두나무, 사랑의열매 '나눔 캠페인'에 비트코인 21억원어치 기부
비트코인
비트코인
디지털자산으로 나눔 실천한 업비트, 21억 상당 비트코인 16개 기부
비트코인
비트코인
업비트, 사상 첫 디지털자산 기부..16BTC 21억원 상당
비트코인
비트코인
두나무, 사랑의열매에 비트코인 기부···21억 상당
비트코인
비트코인
업비트, 사랑의열매 희망나눔 캠페인에 비트코인 16개 기부
비트코인
비트코인
사랑의 열매도 '비트코인'으로...업비트, 21억 상당 '16BTC' 기부
비트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으로 기부한 기업…업비트, 21억 원 디지털자산 나눔의 의미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