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시진핑
시진핑
이대통령 "한중관계 전면 복원 원년으로"…시진핑 "역사의 올바른 편에 서야" [HK영상]

2026.01.05 22:17


영상=KTV / 편집=윤신애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정상회담은 기존 1시간에서 늘어난 90분간 진행됐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11월 1일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로 가진 한중 정상회담 이후 두 달여 만이다.


5일(현지시간), 이 대통령은 한중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한중 수교 이후에는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호혜적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며 이제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발맞춰서 주석님과 함께 한중 관계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가고 싶다. 저와 주석님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중 관계의 정치적 기반과 우호 정서의 기반을 튼튼히 쌓겠다고 했다.

특히 국민 실생활과 직결된 분야에서 수평적 호혜 협력을 이어가며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아울러 한반도 평화를 위해 실현 가능한 대안을 함께 모색하겠다. 번영과 성장의 기본적 토대인 평화에 양국이 공동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 이 자리가 경주에서 미쳐 다하지 못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한중 관계의 전면 복원이라는 역사적 흐름이 더욱 견고해지는 결정적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다시 한 번 (국빈으로) 초청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모두발언을 통해 불과 2개월 만에 우리는 두 차례 만남을 가졌고, 상호 방문을 했다며, 현재 세계는 백년만의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고 있으며, 국제 정세는 더욱 복잡하게 얽혀있는데, 역사의 올바른 편에 굳건히 서서 정확한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친구는 사귈수록 가까워지고 이웃은 왕래할수록 가까워진다며 "친구이자 이웃으로서 한중 양국은 더욱 자주 왕래하고 부지런히 소통해야 한다고 했다.

윤신애 PD dramaniac@hankyung.com

이대통령 "한중관계 전면 복원 원년으로"…시진핑 "역사의 올바른 편에 서야" [HK영상]

사진=뉴스1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시진핑의 다른 소식

시진핑
시진핑
“화질 확실하쥬?” 李대통령, 선물받은 샤오미폰으로 시진핑과 셀카 삼...
시진핑
시진핑
4대그룹 총수, 배터리 1위 회장… 한중 재계 리더 600명 모였다
시진핑
시진핑
“화질 확실하쥬?” 李대통령, 선물받은 샤오미폰으로 시진핑과 셀카
시진핑
시진핑
미중 갈등 속…시진핑, 李에 "올바른 편 서야"
시진핑
시진핑
이 대통령, 시진핑 선물 샤오미폰 들고 ‘찰칵’…“화질 확실하쥬?”
시진핑
시진핑
[사설] 세계 질서 격변 속 ‘中 편에 서라’ 요구한 시진핑
시진핑
시진핑
"화질 확실하쥬?"…李, 시진핑에 선물 받은 샤오미폰으로 셀카
시진핑
시진핑
“화질 확실하쥬?”…李, 시진핑에 선물 받은 샤오미폰으로 셀카
시진핑
시진핑
“화질 확실하쥬?”···이 대통령, 선물받은 ‘통신보안’ 샤오미 폰으로 시진핑과 셀카
시진핑
시진핑
"화질 확실하쥬?"…李, 시진핑에 선물 받은 샤오미폰 들고 셀카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