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한한령
한한령
李대통령·시진핑, 한중 정상회담 시작…북핵·한한령 등 논의 주목

2026.01.05 18:18

양국 정상, 지난해 11월 이후 두 달여 만에 재회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베이징 조어대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데일리안 베이징 = 송오미 기자]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11월 1일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로 가진 한중 정상회담 이후 두 달여 만이다.

이날 정상회담에서는 한중 관계 전면 복원을 위한 양국 우호정서 증진 및 경제·산업 분야 협력 강화에 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경제 협력 확대와 함께 한반도 비핵화, 서해 구조물, 2016년 주한 미군의 사드(THAAD) 배치 이후 시작된 한한령(한류 제한 조치) 문제, 우리나라가 추진하는 원자력추진잠수함(핵추진잠수함) 등이 주요 의제로 오를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핵추진잠수함과 관련해선 중국 측의 오해가 없도록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2일 공개된 관영 중국중앙(CC)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가장 큰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대만 문제에 있어서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지만,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와 관련해 중국 측이 우리 정부에 보다 구체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상회담 이후에는 10여 건에 달하는 양국 간 양해각서(MOU)에 서명할 예정이다. 국빈 만찬도 예정돼 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한한령의 다른 소식

한한령
한한령
[속보] 李대통령 "한중 정상회담, 관계 전면 복원…한반도 평화 대안도...
한한령
한한령
[속보] 李대통령 "한중관계 전면복원 원년…한반도평화 대안 함께 모색...
한한령
한한령
韓中, 기술혁신·환경·식품 등 15건 '맞손'…경제·통상 협력 복원
한한령
한한령
[속보]이재명 대통령, 한중 정상회담서 "병오년 시작 알리는 첫 국빈 정상외교"
한한령
한한령
[속보]李대통령, 시진핑에 “한반도 평화 함께 모색”…북핵 해결 협조 요청
한한령
한한령
[속보] 이 대통령, MOU 서명식 시작…"교류 협력 확대"
한한령
한한령
[속보] 李대통령, 中 시진핑 만나 “한중관계 전면 복원 더 견고해지는 결정적 계기”
한한령
한한령
韓中, 기술혁신·환경 등 협력문서 15건…산업장관회의 정례화
한한령
한한령
[속보] 이 대통령 “한중관계 전면 복원 원년…한반도 평화 대안 함께 ...
한한령
한한령
李대통령, 시진핑과 정상회담 시작…마주앉은 자리서 경제협력·비핵화 주목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