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NH투자證, 불공정거래 점검 강화...임원 가족계좌까지 전면 신고키로

2026.01.20 13:59

이해상충부서 임직원 한정 가족계좌 관리 대상, 전 임원으로 확대

내부통제 강화 TFT ‘신뢰 강화’ 대책방안의 일환...선제적 리스크 차단

윤병운 사장 "리스크 예방 차원이자 책임경영 의지"

금융당국 합동대응단, 작년 10월 NH투자證 고위 임원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 조사
◆…서울 여의도 소재 NH투자증권 사옥 전경[NH투자증권 제공]


NH투자증권(대표이사 윤병운)이 모든 임원의 가족계좌까지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하는 내부통제 강화 조치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불공정거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경영진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그동안 NH투자증권은 IB사업부 등 이해상충 가능성이 높은 부서 임직원의 가족계좌만을 등록·관리해왔다. 그러나 이번 조치를 통해 관리 대상을 모든 임원 가족계좌로 확대하고, 하반기에는 신고된 계좌를 대상으로 한 샘플링 점검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번 시행은 지난해 11월 출범한 내부통제 강화 태스크포스팀(TFT)이 마련한 '신뢰 강화 대책 방안'의 일환이다.

모든 임원 대상으로 모니터링 확대 시행은 주요 의사결정 주체인 경영진부터 보다 엄격한 내부통제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불공정거래 관련 법적·평판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고, 시장과 고객의 신뢰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회사 내부통제 강화 TFT는 앞서 '신뢰 강화 대책방안'을 발표하는 등 고강도 신뢰 회복 조치를 시행해왔다. 특히, 미공개 중요 정보를 취급하거나 접근할 수 있는 임직원을 전사적으로 등록·관리하는 '프로젝트 참여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미공개 중요정보에 대한 관리체계도 강화했다.

윤병운 NH투자증권 사장은 "고객의 이익이 회사와 임직원의 이익에 앞선다는 원칙을 경영 전반에 명확히 반영하겠다는 의미"라며 "내부통제 TFT를 중심으로 윤리경영과 책임경영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28일 NH투자증권은 기업금융 담당 고위 임원의 미공개정보 이용 의혹으로 금융당국 합동대응단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당시 윤병윤 사장은 사안의 중대성을 엄중히 인식하고, 해외 출장 중인 해당 임원에게 즉시 복귀해 적극적으로 조사에 응하고 소상히 소명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또한 같은 달 30일 해당 임원을 담당 직무에서 배제하고, 내부통제강화 TFT를 신설했다. 윤 사장이 직접 TFT 장을 맡으며 준법, 감사 등 관련 임원들로 구성된 TFT를 조직했다.

아울러 같은 해 11월 6일부터는 전 임원의 국내 상장주식 매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매수 금지 대상은 국내 상장주식이다. 선제적 리스크 차단과 회사의 법적·평판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였다.

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도 NH투자증권에 대해 사익추구 행위 억제와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강도 높은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특별점검 대상은 단순한 임직원 직무상 미공개 정보 이용에 국한되지 않고 자산 매매, 용역계약 등 다양한 업무 전반에서 임직원의 사익추구 행위 등을 억제할 수 있는 통제장치를 재점검하고, 금융지주 차원의 실효성 있는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둔 바 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nh투자증권의 다른 소식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임원 가족계좌까지 모두 신고”… NH투자증권, 불공정거래 모니터링 강화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임원 가족계좌까지 모두 신고”…NH투자증권, 불공정거래 감시 강화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임원 가족 계좌도 모니터링"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가만 있으면 벼락거지” 패닉… '코스피 5000' 앞두고 은행서 하루에 2조씩 증시로 이탈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임원 가족계좌까지 전면 신고”…NH투자증권, 불공정거래 모니터링 강화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임원 가족계좌까지 전면 신고" NH증권, 불공정거래 모니터링 강화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모든 임원 가족계좌 모니터링…'내부통제' 강화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호실적과 고배당에 IMA 인가 기대감까지-DB증권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