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국세청
국세청
국세청, 재외동포 대상 '세금 수호천사팀' 가동…"환율 안정화에 기여"

2026.01.20 11:11

임광현(앞줄 왼쪽 다섯번째) 국세청장이 19일 세종시 나성동 본청에서 재외동포를 직접 찾아가 세무상담을 지원하는 ‘세금 수호천사팀’ 발대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세청 제공]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국세청이 재외동포를 직접 찾아가 세무 상담 지원을 하는 ‘세금 수호천사팀’(K-Tax Angel)을 조직했다고 20일 밝혔다.

세금 수호천사팀은 재산세제와 국제조세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력을 보유한 직원 15명으로 구성했다.

이 팀은 해외 현장 세무 설명회를 통해 재외동포의 관심이 큰 양도·상속·증여 등 분야에 실용적인 세무 정보를 전달하고 맞춤형 상담을 할 예정이다.

한국 기업이 진출한 국가는 현지 기업 수요에 맞춘 이전가격 관리 등 국제 거래 관련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재외동포의 국내 복귀를 위한 세무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고향에 돌아와 정착하려고 해도 해외에서 형성한 자산을 반입할 때 필요한 세무 상담을 받을 데가 없다는 요청에 따른 것이다. 세무 설명회는 현지 수요 등을 고려해 연간 약 10개 국가를 선정해 진행할 계획이다.

일단 내달 태국과 필리핀에서 첫 설명회를 열고, 동포가 많은 미국·일본에서도 추진할 예정이다.

임광현 국세청장은 전날 발대식에서 “교민이 느끼는 세무상의 심리적 문턱을 낮추는 데 정성을 다하라”며 “현장에서 제기되는 해외 동포의 건의 사항을 빠짐없이 받아 정책에 반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어도 세금 폭탄을 맞는 것 아니냐’는 교민의 막연한 불안감이나 오해를 현장에서 명쾌하게 불식시켜 달라”며 “장기적으로 해외 재산의 국내 환류를 유도해 경제 활성화와 환율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국세청의 다른 소식

국세청
국세청
국세청, 재외동포 국내 유턴 지원…찾아가는 세무 상담 실시
국세청
국세청
빠뜨린 기부금도 다시 보자, 이월 공제 되니까···연말정산, 국세청이 짚어준 꿀팁 4가지
국세청
국세청
"13월의 월급 챙기세요"…중소기업 청년, 육아휴직자 새로 챙겨야 할 연말정산 꿀팁은?
국세청
국세청
"13월의 월급, 한 번 더 챙기자"…국세청, 놓치기 쉬운 연말정산 혜택 안내
국세청
국세청
국세청 "해외재산 반입 돕는다"…교민 상담팀 'K-Tax Angel' 가동
국세청
국세청
‘어게인’ 특검정국… 6·3 선거 내내 ‘소환·압수수색’ 회오리
국세청
국세청
中企 취업 청년 소득세 90% 감면…국세청, 연말정산 혜택 알려드려요
국세청
국세청
올해부터 경력단절 '남성'도 소득세 감면된다
국세청
국세청
재외동포 세무상담, 국세청이 도와드려요…K-Tax Angel 발족
국세청
국세청
[로펌은 지금]'AI 기본법' 22일 시행…태평양, 기업 대응 전략 세미나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