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강선우
강선우
경찰, '공천헌금 1억 의혹' 강선우 오늘 첫 소환 조사

2026.01.20 07:21


경찰이 ‘공천헌금 1억원’ 의혹을 받는 강선우 무소속 의원을 20일 소환해 조사한다. 강 의원이 해당 의혹으로 수사기관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강 의원을 마포 청사로 소환한다. 지난달 29일 ‘공천헌금’ 정황이 담긴 녹취가 공개돼 의혹이 불거진 지 약 3주 만이다.

강 의원은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사무국장 남모씨를 통해 김경 서울시의원이 공천 대가로 건넨 1억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수수 등)를 받는다.


해당 의혹은 지난해 12월 29일 강 의원과 김병기 의원의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강 의원은 당시 ‘현금 전달 사실을 사후에 인지하고 즉시 반환을 지시했다’고 해명했다.

같은 달 30일 경찰에 고발장이 제출됐으며, 경찰은 지난 2일 사건을 서울청 광역수사단으로 배당했다.

경찰은 사건 핵심 인물인 남씨와 김 시의원에 대해 각각 3차례 조사했다. 남씨는 ‘김 시의원에게 돈을 직접 요구한 적이 없으며, 셋이서 만난 자리에서는 잠시 자리를 비운 뒤 강 의원 지시로 정체 모를 물건을 옮겼다’는 식으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조사에서는 공천헌금 수수 과정 등 진술이 갈리는 대목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강 의원에 대한 추가 소환이나, 신병 확보 여부 등 앞으로의 수사 방향을 검토할 방침이다.

정혜선 기자 firstwoo@kukinews.com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강선우의 다른 소식

강선우
강선우
김경 "강선우, 공천 확정 후 1억원 돌려줘 의아"…'폭로' 우려했나
강선우
강선우
'1억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경찰 출석… "심려 끼쳐 죄송, 성실히 조사"
강선우
강선우
출석하는 강선우 의원
강선우
강선우
차에서 내리는 강선우 의원
강선우
강선우
[현장영상] ‘공천헌금 1억’ 강선우 의원 첫 소환…“원칙 지키는 삶 살아와”
강선우
강선우
[포토] 경찰 출석한 강선우 의원 "심려 끼쳐 죄송하다"
강선우
강선우
'공천헌금 1억원 의혹' 강선우 경찰 출석…"원칙 지키는 삶 살아와" [뉴시스Pic]
강선우
강선우
[속보] '1억원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경찰 출석
강선우
강선우
[속보] ‘1억원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경찰 출석…의혹 제기 22일만
강선우
강선우
[속보] 경찰, ‘공천뇌물 수수 의혹’ 강선우 첫 소환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