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김형석
김형석
민주당, 김형석 해임안 통과에 "대한독립 정신과 독립기념관 국민께 다시 돌려드리는 결의"

2026.01.19 19:09


독립기념관 이사회가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키자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이 임명하고 김형석 관장이 훼손해 온 대한독립의 정신과 독립기념관을 국민께 다시 돌려드리는 결의"라고 환영했습니다.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오늘 논평을 내고 "독립기념관 이사회가 해임건의안을 참석인원 12명 중 10명의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앞서 국가보훈부는 지난해 9월부터 독립기념관에 대한 특별감사를 진행해 왔다"면서 "14건에 달하는 비위가 있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며 "그러나 김 관장은 해임안이 가결된 오늘도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뻔뻔하기 이를 데 없는 것이 여전히 경고성 내란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윤석열 정권이 임명한 인사임을 여실히 드러내는 듯하다"며 김 관장을 향해 "'일제강점기 우리 국민의 국적은 일본'이라는 등 숱한 궤변과 망언으로 독립운동의 정당성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앞장서 부인해 온 대표적인 뉴라이트 인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원내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국정감사 등에서 다수의 허위 진술과 위증을 한 김형석 관장을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며 "해임뿐 아니라 김 관장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찾아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김형석의 다른 소식

김형석
김형석
독립기념관 이사회, 김형석 관장 해임요구안 의결
김형석
김형석
'역사 왜곡 논란'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해임안 통과
김형석
김형석
'광복은 연합군 선물' 주장 김형석 해임안 통과
김형석
김형석
"비위 확인돼"…역사 왜곡 논란 독립기념관장 해임 수순
김형석
김형석
“1월에 자르겠다” 與 말대로... 독립기념관장 해임한 이사회
김형석
김형석
독립기념관 이사회 "김형석 관장 해임 건의안" 의결
김형석
김형석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해임 건의안 의결
김형석
김형석
독립기념관 이사회, 김형석 관장 해임 의결…'연합국 발언' 논란 1년 만에 퇴진
김형석
김형석
‘독립기념관 사유화’ 김형석 관장 해임안 통과
김형석
김형석
임기 내내 논란·갈등 1년 반 만에 해임‥"독립기념관 시민 품으로"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