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대한
대한
단 4일 걸렸다...반포미도2차, 추진위 동의율 70% 달성

2026.01.19 08:59

반포미도2차 예비추진위원회
동의서 징구 4일만 70% 확보
다음주 초 구청에 서류 제출
사업 기대감에 호가도 '쑥'
반포미도2차 아파트 단지. 네이버 거리뷰
[파이낸셜뉴스] 반포 재건축 '마지막 퍼즐' 미도2차 예비추진위원회가 최근 '재건축 조합 설립 추진위원회'(재추위) 구성을 위한 소유주 동의율 70%를 확보했다. 동의서 징구 시작 4일 만의 기록으로, 전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다. 사업 속도 차이가 나는 반포미도1차와의 격차를 줄이고 재건축을 빠르게 진행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분석이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반포미도2차 예추위는 다음주 초 서초구청에 재추위 신청서류를 최종 제출할 계획이다. 지난 14일 재추위 구성을 위한 동의서 징구를 받은지 약 2주 만이다.

조합은 재추위 뿐 아니라 조합설립 구성동의율 확보 의제처리가 가능한지도 함께 문의할 예정이다. 추진위원회 동의가 조합설립 동의로까지 간주될 수 있는지 물어보겠다는 뜻이다.

전국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다. 앞서 반포미도2차 예추위는 14일 동의서 징구 8시간 만에 동의율 50%를 달성했다. 통상적으로 과반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약 한달 내외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전 방배효령대우아파트의 24시간 과반 달성 속도를 뛰어넘는 기록이다. 예추위는 이번 동의서 접수 과정에서 조합 설립 요건인 75%의 동의율을 미리 충족하겠다는 목표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의서 확보로 반포미도2차 사업도 본격 속도를 낼 전망이다. 조합 질의에 대한 구청 답변에 따라 향후 사업 방향성이 더욱 구체화될 수 있다.

반포미도1차와의 사업 격차도 어느 정도 줄어든다. 반포미도1차는 지난해 7월 조합설립 총회를 열었고 이후 희림건축을 설계사로 지정한 상황이다. 정비업계는 현재 3년여가량 차이 나던 반포미도1차와 2차 사업 진도가 1년 이상 좁혀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포미도2차는 현재 정비계획(안) 결정고시를 위한 절차도 병행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을 개정, 정비구역 지정 이전 재추위 구성이 가능하도록 했다. 허성욱 반포미도2차 예비추진위원장은 “주민들의 재건축 열망이 높고 단체 대화방을 통해 충분한 협의를 거친 점이 유효했다”며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사업비를 절감해 주민들의 분담금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했다.

사업 속도 기대감에 아파트 가격도 가파르게 뛰고 있다. 지난해 11월 전용 71㎡가 32억원에 거래되며 최고가를 기록했는데, 이날 기준 가장 높은 호가는 34억5000만원이다. 1년 전 최고 거래가 22억5000만원과 비교하면 1년 만에 10억원가량 뛴 셈이다.

한편 반포미도2차는 지난 1989년 준공된 단지로 현재 최고 15층, 3개 동, 총 435가구 규모다. 재건축 사업을 통해 최고 46층, 4개 동, 총 558가구 규모 아파트로 탈바꿈한다는 목표다. 도보로 서울 지하철 3·7·9호선 고속터미널역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대한의 다른 소식

대한
대한
현대글로비스, 선박에 ‘스타링크’ 도입 …“영화 다운 15분 → 2분”
대한
대한
국립군산대, ‘AI·SW 로봇암·모빌리티’ 과정 운영
대한
대한
[시선집중] 김영훈 “쿠팡 사태 본질은 김범석 의장의 삐뚤어진 노동관”
대한
대한
“1차 계약금 1,000만 원” 인하대역 수자인 로이센트, 1월 21일 임의공급 청약 진행
대한
대한
정청래표’ 1인 1표제, 최고위서 정면충돌… “즉시 시행” vs “셀프 개정”
대한
대한
SK바이오사이언스 송도 이전 완료…연구-공정 ‘원스톱 개발 체계’ 완성
대한
대한
파이오링크, VM웨어 대안 '팝콘 HCI'로 대학 인프라 시장 공략
대한
대한
"올해 설은 제주서"…대한항공 마일리지 특별기 띄운다
대한
대한
주7일 배송 효과…CJ대한통운, 일요일 배송량 67% 뛰었다
대한
대한
“존엄한 죽음 택하겠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320만명…65세 이상 4명 중 1명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