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두바이
두바이
미 ‘맨몸’ 암벽 등반가, 타이베이 101 도전…넷플릭스 생중계

2026.01.18 18:00

미국 맨몸 암벽 등반가, 타이베이 101 도전“위험과 대가를 구분 짓고 싶다. 프리 솔로에서 떨어질 확률은 꽤 적은데 그 대가가 어마어마하게 크다. 그게 프리 솔로의 매력 중 하나다. 어렵고 위험하게 보이는 걸 하면서 안전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거다.” (다큐멘터리 영화 <프리 솔로Free Solo> 中>

미국의 (맨몸 등반) 암벽 등반가 알렉스 호놀드가 509m 높이의 마천루 ‘타이베이 101’ 등반에 도전한다. 오는 24일 오전 10시 넷플릭스를 통해 라이브로 확인이 가능하다/ 사진=넷플릭스


미국의 맨몸 암벽 등반가 알렉스 호놀드(40)가 오늘 23일 대만 타이베이의 초고층 빌딩인 '타이베이 101'를 맨몸으로 등반합니다. 맨몸 등반’이라는 취지에 맞게 밧줄이나 낙하산, 그물 등 어떠한 안전 장비도 없습니다. 그 과정은 넷플릭스를 통해 생중계됩니다.

그가 도전하는 타이베이 101은 타이베이 신이구에 있는 대만의 랜드마크입니다. 지상에서의 높이는 509m(101층)로 2010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부르즈 할리파(828m)가 들어서기 전까지 세계 최고층 빌딩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암벽 등반가 알렉스는 아무런 안전 장비 없이 맨몸으로 등반하는 ‘프리 솔로’에서 각종 기록을 세워왔습니다. 그가 미국 요세미티 국립공원 엘 케피탄 절벽을 3시간 56분 만에 맨몸으로 등반하는 과정을 담은 영화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다큐멘터리상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도 남극과 그린란드 등 세계 곳곳에서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타이베이 101에는 부와 행운의 숫자로 통하는 '8'과 대나무에서 모티브를 얻어 빌딩의 중반부터 8층씩 총 8개의 대나무 마디를 형상화한 부분이 있습니다. 각각의 대나무 마디는 한자 ‘八(팔)’을 뒤집은 모양입니다.

그는 넷플릭스와의 인터뷰에서 타이베이 101에 대해 “건물의 독특한 특성이 등반에 적합하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빌딩의 ‘대나무 마디’ 구간에 대해서는 “(수직에서) 10~15도가량 기울어져 뻗어 있고 다소 가파르다”면서 “100피트(약 30미터)를 힘겹게 오른 뒤 발코니에 멈추는 것을 반복해야 해 물리적으로 가장 힘든 부분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는 CNN, 넷플릭스 와 각각의 인터뷰에서 "등반 도중 떨어져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는가” "등반 도중 두려움이 찾아오면 어떻게 하는가" 라는 질문에 "내가 하는 일에 집중할 뿐 다른 경우의 수는 생각하지 않는다", '내 몸이 어떤 감각을 느끼고 있는지'에 집중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생중계를 지켜볼 시청자들에 대해서는 “내가 도전을 통해 얻는 즐거움과 아름다운 경치 등 모든 기쁨을 시청자들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프리솔로 #맨몸등반 #알렉스호놀드 #타이베이101 #도전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두바이의 다른 소식

두바이
두바이
'두쫀쿠' 1개가 밥 2공기 열량?…의료계 "과하면 심혈관 질환 우려"
두바이
두바이
[따져보니] "팔레비 왕조 복귀" 외치는 반정부 시위대…배경은?
두바이
두바이
나왔다 하면 품절…요즘 편의점 가는 이유 ‘두쫀쿠·흑백요리사’
두바이
두바이
안영미, 금반지 두 개 끼고 '두바이 쫀득 쿠키'…부티 안 나는 게 단점
두바이
두바이
"두쫀쿠 열풍 잇는다"?세븐일레븐, '두바이식 카다이프 뚱카롱' 출시
두바이
두바이
달콤 고소한 ‘두쫀쿠’의 배신?…“막 먹었다간 ‘이렇게’ 됩니다”
두바이
두바이
“시위대 처형 중단”…이란 수위 조절 속 미국 항모 중동행
두바이
두바이
"1시간이면 완판" 난리…한국발 '두쫀쿠' 중국까지 휩쓸었다
두바이
두바이
“고추장 두바이 초콜렛, 어떤 맛?”…라한호텔 전주, 고추장 요리 선보여
두바이
두바이
'두쫀쿠'가 심혈관질환 유발?..."4등분 나눠서 먹어야"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