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홍익표
홍익표
'강원 출마' 우상호 사의…靑 새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원내대표

2026.01.18 15:17



이재명 대통령이 2024년 5월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임기를 마친 홍익표 당시 원내대표의 손을 맞잡고 있다. 뉴스1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재명 정부 두 번째 청와대 정무수석에 임명됐다. 우상호 초대 정무수석은 6·3 지방선거에서 강원지사 출마를 위해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규연 청와대 홍보소통수석은 18일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열고 “홍 전 원내대표가 신임 정무수석으로 새롭게 청와대에 합류하게 됐다”고 밝혔다. 홍 신임 수석은 19·20·21대 국회의원(서울 중-성동을)을 지냈으며, 2024년 총선에선 민주당의 ‘험지’인 서울 서초을에 출마해 낙선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민주당 당 대표를 맡았을 당시 원내대표로 호흡을 맞췄으며, 민주당 정책위의장·수석대변인·민주연구원장 등을 지낸 정책통이다. 최근엔 서울시장 도전설이 돌았다.


이 수석은 홍 신임 수석에 대해 “합리적이고 원만한 성품으로 국회의원 시절 갈등과 대립은 타협과 합의로 해결해야 한다는 신념 하에 관용과 협업의 정치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온 분”이라고 설명했다. 홍 수석의 임기는 20일부터 시작한다.

홍 신임 수석은 발표 직후 SNS를 통해 “회복과 정상화를 넘어 대전환을 통한 대도약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야 할 중요한 시기에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되어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대통령과 국민, 청와대와 정치권을 잇는 가교로서 귀를 크게 열고, 부지런히 움직여 다양한 의견들을 가감 없이 전달하고 하나 된 힘으로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 신임 수석은 과거 김근태계 의원들 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회장을 지냈고, 민주당 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 창립 멤버다. 2022년 민주당 대선 경선 때 이낙연 캠프에 몸담았지만,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신당을 창당할 때 “공감하기 어렵다”며 갈라섰다. 2024년 3월 박광온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 대통령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당내 이탈표가 확인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자, 후임 원내대표에 출마해 당선됐다. 이후 민주당 대표였던 이 대통령과 호흡을 맞추며 총선 승리를 이끈 경험이 있다.

청와대 내부에선 우 수석의 후임으로 홍 신임 수석이 ‘0순위’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3선 이상 전직 의원 출신 중에 이 대통령과 긴밀하게 호흡을 맞춘 경험과 신뢰를 동시에 갖춘 인물이 홍 수석 외엔 찾기 힘들었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검증 절차 때문에 발표가 늦어졌을 뿐, 사실상 단수 후보였다”고 전했다. 정무수석과 달리 신임 정무비서관은 복수 후보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원내대표·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4선 의원 출신 우상호 초대 수석에 이어 또다시 원내대표 출신을 정무수석으로 발탁한 데 청와대 내부에선 “국회와 청와대를 긴밀히 잇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원내대표 출신은 상대 당과의 협상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야당에도 소통 창구가 10명 가까이 된다”며 “정무적인 기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석 기자 oh.hyunseok1@joongang.co.kr

이 시각 많이 본 뉴스

'우당탕!' 김건희 악다구니 후…尹 어이없는 투항
놀기만 했는데 4억 늘었다…57세 '화수분 계좌' 비법
"육영수 고향땅 더 좋았다"…세종 부지 뜻밖의 전말
"해변서 외국인男이 성폭행" 충격의 양양 결국
아내 임신 중 17세 제자와 수십회 간음…"사랑했다"
마약 규제 풀렸다…트럼프 움직인 '신흥 로비스트'
예약도 필요 없다…'흑백요리사' 요리 맛볼 수 있는 곳
담배 피웠는데 방광암?…"이 경험 있다면 의심해야"
"페북 그만" 쓴소리도…한동훈 양옆 선 친한계 누구
트럼프 판다는데, 中 "안 살래"…AI 반도체 수싸움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현석 oh.hyunseok1@joongang.co.kr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홍익표의 다른 소식

홍익표
홍익표
‘재능 기부’ 우상호… 靑 떠나 강원지사 도전
홍익표
홍익표
홍익표 "다양한 생각, 조화롭게 시너지 내도록 하겠다"
홍익표
홍익표
정무수석이 쏘아 올린 ‘출마 러시’…청와대 인적 재편 임박
홍익표
홍익표
지선 앞두고 청와대 정무라인 개편…참모진 ‘출마 러시’ 신호탄
홍익표
홍익표
靑 새 정무수석에 홍익표.. 지선 앞 참모진 개편 임박
홍익표
홍익표
靑 새 정무수석에 홍익표…6·3 지선 앞 첫 참모 개편
홍익표
홍익표
선거 앞둔 靑, 참모진 개편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홍익표
홍익표
홍익표 "이 대통령 관용·통합의 철학 실현…귀 크게 열겠다"
홍익표
홍익표
靑 떠나는 우상호 "각 정당과 소통 끊기지 않아 큰 보람"
홍익표
홍익표
우상호 정무수석 사퇴…靑 참모 지방선거 출마 신호탄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