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view 로고

VIEW

홍익표
홍익표
'강원지사 출마' 우상호 사의…후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2026.01.18 15:40

핵심요약
우상호 "처음에 직원 4~5명…어려웠으나 큰 보람"
후임 홍익표, 이재명 당대표 시절 원내대표 호흡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비서관. 윤창원 기자

6·3 지방선거에서 강원지사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우상호 정무수석비서관이 대통령비서실에 사의를 표했다고 청와대는 18일 밝혔다. 후임에는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탁됐다.

이규연 홍보소통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우 수석이 개인적인 이유로 사의를 표함에 따라 새롭게 청와대에 합류하게 될 신임 정무수석을 발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전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 3선을 지냈으며 이재명 대통령이 당대표 시절인 2023년 원내대표로 선출돼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이 수석은 홍 전 원내대표에 대해 "합리적이고 원만한 성품으로 국회의원 시절 갈등과 대립은 타협과 합의로 해결해야 한다는 신념 하에 관용과 협업의 정치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온 분"이라고 설명했다.

홍 신임 정무수석의 임기는 인수인계를 마친 후 오는 20일부터 시작된다. 이 수석은 "청와대는 정무 기능에 공백이 없도록 협치 기조를 잘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무수석실 '줄사퇴' 가능성이 나오는 상황에 대한 질문에 "아직 확정됐다고 밝히기 어렵다"며 "여러 분이 한 번에 빠지면 정무 기능에 손실이 올 수도 있어서 시간을 두고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우 수석은 브리핑 후 따로 인사를 청하며 "처음 임명됐을 때 정무수석실 직원이 네다섯 명 정도밖에 없어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일을 시작했으나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원만하게 일을 그만둘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특히 각 정당의 지도자 및 관계자 여러분께서 잘 대해주시고 협조해주셔서 대화와 소통이 끊기지 않고 진행됐다는 점이 가장 큰 보람"이라며 "앞으로도 대통령실과 정당 간의 끈이 끊이지 않고 협조하면서 일이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도 말씀하시겠지만 올해가 대한민국의 대전환의 원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에 과제도 많고 일도 많을 텐데 여러분이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 노력을 국민들에게 잘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홍익표 전 원내대표는 임명 발표 후 페이스북에 "대통령과 국민, 청와대와 정치권을 잇는 가교로서 귀를 크게 열고 부지런히 움직여 다양한 의견들을 가감없이 전달하고 하나된 힘으로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본문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원문 보기 →

댓글 (0)

0 / 1000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홍익표의 다른 소식

홍익표
홍익표
‘재능 기부’ 우상호… 靑 떠나 강원지사 도전
홍익표
홍익표
홍익표 "다양한 생각, 조화롭게 시너지 내도록 하겠다"
홍익표
홍익표
정무수석이 쏘아 올린 ‘출마 러시’…청와대 인적 재편 임박
홍익표
홍익표
지선 앞두고 청와대 정무라인 개편…참모진 ‘출마 러시’ 신호탄
홍익표
홍익표
靑 새 정무수석에 홍익표.. 지선 앞 참모진 개편 임박
홍익표
홍익표
靑 새 정무수석에 홍익표…6·3 지선 앞 첫 참모 개편
홍익표
홍익표
선거 앞둔 靑, 참모진 개편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홍익표
홍익표
홍익표 "이 대통령 관용·통합의 철학 실현…귀 크게 열겠다"
홍익표
홍익표
靑 떠나는 우상호 "각 정당과 소통 끊기지 않아 큰 보람"
홍익표
홍익표
우상호 정무수석 사퇴…靑 참모 지방선거 출마 신호탄
모든 소식을 불러왔습니다